[사진=조선중앙통신사]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북한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주석을 환대하고있다.[사진=조선중앙통신사]

[뉴시안= 김진영 기자]체중이 확 빠진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을 둘러싸고 쿠데타설과 대역설이 거듭 제기되는 등 소문이 무성하다. 

미국 타블로이드 매거진 글로브는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정보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이 지난 5월6일부터 6월5일 사이 비밀 쿠데타를 일으킨 김여정에 의해 살해됐다"고 보도했다. 글로브는 "6월 이후 김 위원장이 공식 석상에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지난 9월9일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 행사 때 갑자기 등장했는데 이때는 대역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글로브는 또 미 국방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정은과 9월 행사 참석자는 같은 방식으로 움직이지 않았으며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두 사람이 동일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앞서 국내의 한 블로거는 글로브지 보도 전 이미 김 위원장의 대역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비쳤다고 주장했다.

이 블로거에  따르면 최근 김 위원장의 얼굴은 과거와 여러 면에서 다르다. 얼굴 부위중 체중이 변해도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부위가 귓불인데, 김 위원장이 귓불은 과거와 다르다는 게 거의 주장이다. 그는 한발 나아가 치아도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일본 도쿄신문도 대역설을 제기했다. 도쿄신문은 지난달 19일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9·9절) 행사 때 모습을 드러낸 김 위원장이 본인이 아니라 대역일 수 있다고 보도했다.

도쿄신문은 대역설의 근거로 지난해 11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 당시 사진을 제시했다. 

도쿄신문은 "당시 김 위원장의 볼이 부풀어 올라 커진 얼굴로 목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며 김 위원장 체중이 140㎏대라는 한국 국가정보원의 분석 내용을 소개했다. 

도쿄신문은 김 위원장이 급격하게 체중을 줄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의문을 나타냈다. 

한국 국방부에서 북한 분석관으로 일했던 고영철 다쿠쇼쿠(拓殖)대학 주임연구원은 도쿄신문 인터뷰에서 "최근 열병식에 등장한 김 위원장의 옆얼굴과 헤어스타일이 이전의 김 위원장과 다른데다 너무 젊은 모습"이라며 "10명 이상인 경호부대 소속 대역 중 1명일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국가정보원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김 위원장 대역설이 거듭 제기되자 일각에서는 핵과 미사일로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북한이 내부 균열을 겪기를 바라는 기대심리 때문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대역설이 나도는 것은 과거 북한이 김 위원장 대역을 내세운 적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2018년 4월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4월 26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의 대역을 내세운 적 있다.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때는 김 위원장의 베트남 도착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탑승한 특별열차 종착역인 동당역에서 대역을 동원한 최종 리허설이 진행됐다.

김 위원장 대역을 맡은 베트남 정부 관계자는 승강장 발판에 서서 손을 흔들었고 레드 카펫을 따라 내려갔다. 대역은 총검이 달린 소총을 든 수십 명의 의장대 사열을 받으며 이동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