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전경. (사진=뉴시스)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국토교통부가 내년에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으로 1996억원을 집행했다. 광역철도와 광역도로·환승센터·광역교통시설 건설 등에 집중 투자해 교통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26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22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사용계획을 대광위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이란 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광역적인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대도시권에서 일정규모 이상의 개발 사업을 시행하는 자에게 부담하는 부담금이다.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40%, 시·도 지방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 60%로 배분·귀속된다.

시·도 귀속분은 대광위 심의를 거쳐 광역교통시설(광역철도·광역도로·환승센터·공영차고지 등) 건설, 광역버스운송사업 지원 등에 활용된다.

2022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은 시·도에서 2022년 예상징수금과 사용잔여금 등을 합해 총 1996억원을 광역교통 관련 사업에 부담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중 광역철도에는 △신안산선 778억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250억원 등 총 1094억원을 사용한다. 광역도로에는 △부산 동김해IC~식만JCT 100억원 △경남 초정~화명 20억원 △대구 조야~동명 50억원 △다사~왜관 30억원 △광주 하남~장성 삼계 34억원 등 234억원이 배정됐다.

환승센터에는 △부산 사상역 환승센터 68억원 △울산 태화강역 환승센터 34억원 △경남 사송역 환승센터 24억원 등 126억원이 투입된다. 공영차고지에는 △인천 계양권역 버스차고지 97억원 △경기 운중동 버스차고지 42억원 △대구 금호워터폴리스 버스차고지 63억원 등 366억원이 집행된다.

손덕환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국민들의 광역교통불편을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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