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경기도 의왕컨테이너 물류기지의 한 주유소에 요소수 공급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3일 오후 경기도 의왕컨테이너 물류기지의 한 주유소에 요소수 공급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남정완 기자]국내 차량용 요소수 가격이 10배 가까이 치솟으며 10ℓ당 10만원 넘게 거래되고 있다. 일부 온라인을 중심으로 사재기 행위가 만연하고 있어 정부가 합동 단속반을 꾸려 매점매석 행위 단속에 나섰다.

4일 기획재정부는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 회의를 개최하고 다음 주 중 차량용 요소수 매점매석 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를 제정·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은 “폭리를 취할 목적으로 요소수를 매점하거나 판매를 기피하는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고시 제정 후 다음 주부터 시행한다”며 “신고센터·합동 단속반을 통해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요소수는 디젤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해 SCR에 사용되는 촉매 환원제다. SCR은 배출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한다. 유럽 배출가스 규제 기준인 유로 6 도입 이후 SCR를 적용한 화물차나 디젤차는 요소수가 없으면 운행 자체가 불가능하다.

정부는 환경부와 지방환경청에 매점매석 행위 신고센터를 설치해 즉시 운영에 들어간다. 또 환경부·공정위·국세청·관세청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합동 단속반을 가동해 매점매석 행위 근절에 나선다.

한편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요소수 수급 동향을 주시하며 중국과 협의를 통한 수입 재개 노력에도 힘을 싣는다. 정부는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요소수의 국내 재고량 파악에 나서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