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그룹)
(사진=롯데그룹)

[뉴시안= 박은정 기자]롯데가 국내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 800억원을 투자해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다. 롯데는 사업제휴를 통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종합 펀딩 플랫폼 구축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11일 롯데는 와디즈 투자와 함께 사업소싱 역량 증진과 오프라인 특화 매장 등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금은 와디즈를 통해 시작한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에 주로 사용된다. 기업대출과 직접투자 등 와디즈 금융 부분 확장을 비롯해 빅 브랜드 육성을 위한 투자와 마케팅 지원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특히 와디즈를 통해 검증된 상품은 롯데 유통채널에 소개돼, 타 유통채널과 차별화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와디즈에 펀딩된 우수 상품 등의 판로개척을 위해 고객들이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멤버스·대홍기획 등 계열사들과의 서비스 제휴를 통해 스타트업의 물류·광고·결제 역량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는 와디즈를 통해 참신하고 역량있는 중소 기업들에 대해 ESG 관점에서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 및 스타트업 종합 생태계 발전을 위한 투자와 협업을 할 계획"이라며 "제조·유통·물류 등 전분야에 걸친 롯데 계열사와의 협업으로 실질적인 사업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와디즈는 2013년 크라우드펀딩 기업으로 출발해 펀딩 중인 제품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숍 '공간 와디즈'부터 펀딩 성공 제품의 온라인 상시판매 채널 '와디즈 스토어'에 이르기까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D2C(Direct to Customer)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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