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뉴시안= 조현선 기자]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10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UN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의 공식행사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회의'에 참석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KB금융측이 11일 밝혔다.

UN이 주최한 이번 회의에는 안토니오 쿠테흐스 UN 사무총장과 알록 샤마 CoP26 의장을 비록해 리프 요한슨 아스트라제네카 회장, 제니퍼 모건 그린피스 대표 등이  참여했다. 윤 회장은 금융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리더로 초청돼 '정의로운 넷제로(Net Zero, 탄소중립)의 미래'를 주제로 논의했다.

윤 회장은 회의에서 "고탄소 산업을 배제하는 네거티브(Negative) 전략으로는 금융회사의 넷제로는 달성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사회 전체의 넷제로를 달성하기 어렵다"며 "친환경 전환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포지티브(Positive) 전략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참여 은행 및 이해관계자들과 탈탄소화 전략 구현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은행의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아젠다 수립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