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신촌 파랑고래에서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 내부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최근 발표되는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밀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다. 
이재명 후보 측은 그 원인으로 ‘대장동 특혜 의혹’을 꼽고 있다. 대장동 의혹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분노한 민심을 건드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의혹’을 비롯한 야권의 특검요구에 대해 이렇다 할 솔루션을 내놓지 못하면 ‘검찰의 부실수사’ 비판여론이 불거질 경우 더 큰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 때문에 여권 내부에서는 “특검을 통해 현 시국을 정면돌파하지 않으면 더 어려운 게임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런 여론을 이재명 후보 측도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15일 대장동 의혹 특검론과 관련해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특검 논란이 자꾸 있는데, 제 입장은 분명하다"며 “이건 조건을 붙인 게 아니다. 일단 (검찰에) 기회를 주고 충실히 수사하도록 기다려보되, 그걸 영원히 기다릴 수는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지난 10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도 "검찰의 수사를 일단 국가기관이 하는 일이니 지켜보되 미진한 점,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로든 더 완벽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여권의 한 소식통은 “이재명 후보가 적극적으로 특검을 도입하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캠프 내에서도 특검도입을 주저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강하다”고 말했다. 

다만 이재명 후보는 "이재명이든 윤석열이든 하나은행이든 국민의힘 공직자든 누구든 가릴 것 없이 엄정하게 있는 그대로 수사해야 한다"며 특검과 관련해 윤석열 후보에 대한 특검도 촉구했다. 이른바 ‘쌍특검론’이다. 

이재명 후보는 "최초 자금 조달 단계에서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가 있었는데 윤 후보가 주임 검사로서 알면서도 입건하지 않거나 무혐의 처분해 토건비리의 토대를 만들어줬다는 점을 전혀 수사하지 않고 있다"며 "하나은행이 7천억원에 달하는 대부분 자금을 부담하면서도 이익 배당을 특정인에 몰아주는 설계를 했는데, 이거야말로 배임 혐의 아니냐. 왜 수사하지 않느냐"고 ‘쌍특검’ 필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선대위 구성에도 박차를 가고 있다. 
민주당은 16일 선거대책위원회 내에 이재명 후보의 대표 정책아이콘인 '기본소득'을 비롯한 기본시리즈를 주도할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했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자 직속 위원회 9개 위원회 위원장 인선이 마무리 됐다"며 "후보자의 주요 미래비전과 아젠다를 이끌어갈 리더십을 구축한 만큼 국가비전 및 아젠다 경쟁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당 선거대책위원회 5차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기본사회위원회 공동 위원장으로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와 우원식 의원을 임명했다. 강남훈 한신대 경제학과 교수는 고문으로 위촉됐다.
2009년부터 기본소득 화두를 제기해온 강 교수는 이 후보의 경제 멘토로 불린다. 마찬가지로 기본소득 전문가인 최 교수는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를 지낸 바 있다. 우 의원은 경선 캠프 시절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