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SBS D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SBS D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규성 발행인]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8일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지원 방식과 대상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재난지원금 지급 약속을 사실상 철회했다.

이 후보는 '전국민재난지원금, 고집하지 않겠습니다. 여야 합의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합시다.'는 발표를 통해 "야당이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신규 비목 설치 등 예산 구조상 어려움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아쉽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각자의 주장으로 다툴 여유가 없습니다. 지금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처한 현실이 너무 어렵습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국민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합니다.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추후에 검토해도 됩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지금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두텁고 넓게 그리고 신속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재원은 충분합니다. 올해 7월 이후 추가 세수가 19조 원이라고 합니다. 가용 재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즉시 지원할 것은 신속히 집행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할 것은 반영해야 합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윤석열 후보도 50조 원 내년도 지원을 말한 바 있으니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거라 믿습니다. 빚내서 하자는 게 아니니 정부도 동의하리라고 생각합니다."고 말했다.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의견은 찬성보다 반대가 많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