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민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민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일요일인 지난 21일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당 쇄신과 선대위 혁신을 위한 모든 권한을 위임했다. 이재명 후보에 선대위의 운영권을 넘긴 것이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20일 당에 '덩치만 크고 할 일 제대로 못 챙기는 당(선대위)', '당도 확 바뀌면 좋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 당직자는 이번 당지도부 결정에 대해 “선대위의 역할론을 두고 비판여론이 많아 후보를 위해 뛰는 원팀이 되려면 이재명 후보가 구성한 대로 가는 게 합리적이란 의견이 많았다”며 “새로 구성되는 선대위는 기존의 '원팀 선대위'를 모두 없애고 다시 만드는 게 아니라 기존 구성을 보완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어제 국회에서 의총 직후 “의총 주제는 이 후보가 지난 3일 동안 선대위와 당에 쇄신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본인 스스로도 잘못한 점, 부족한 점을 반성하면서 함께 변화해가자는 메시지를 줬다. 이를 수용하기 위해 어제 저녁 저와 윤호중 원내대표, 윤관석 사무총장, 주요 본부장과 만나 오늘 의총을 소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선대위는 후보가 당대표, 최고위원회의와 협의해 구성하게 돼 있다.
송 대표는 “구성 권한은 원칙적으로 후보에 있다. 그 당헌 당규에 따라 오늘 의총 통해 의원들이 (후보의)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함께 박수로 다 만장일치로 의결해줬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에 따르면 후보에게 모든 권한이 위임되면 선대위 인선이나 거취도 후보 손에 달려 있다. 

이재명 후보는 전권을 위임해준 부분에 대해 국민과 당원 대상 메시지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릴 예정이다. 후보 본인부터 반성과 혁신하고 당과 선대위 혁신에 다시 공감해줘서 고맙다는 감사 인사와 속도감 있게 선대위를 쇄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 담길 것이라고 조승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여론조사기관인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22일 내놓은 정기조사(조사대상,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7명)에서 이재명 후보는 전주 대비 7.1%포인트 급증한 39.5%의 지지율을 보였다.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는 전주대비 5.6%포인트 급락한 40.0%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원회나 한국사회연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