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가 1.0%로 올라간 25일 서울 시내 한 은행 영업점 앞에 예금금리 행사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기준금리가 1.0%로 올라간 25일 서울 시내 한 은행 영업점 앞에 예금금리 행사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규성 발행인]주요 시중은행들이 잇달아 수신금리 인상에 나서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에 맞춰 대출금리만 큰 폭으로 올리고 수신금리 인상에는 미온적이라는 시중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등이 수신상품 금리 인상을 발표했다.

하나은행은 이날부터 ' 주거래하나 월복리적금' 등 5개 상품에 대한 금리를 0.25%~0.4%포인트 폭에서 상향 조정한다.

 
우리은행도 이날부터 19개의 정기예금과 28개의 적금 금리, 3개 입출식 통장 상품 금리를 0.25%~0.4%포인트 올렸다. ‘우리 Super 정기예금’은 최고 연 1.15%에서 최고 연 1.45%로, 우리 Super 주거래 적금은 최고 연 2.55%에서 최고 연 2.80%로 올렀다. 

KB국민은행도 국민수퍼정기예금 등 정기예금 및 시장성예금 17종 및 KB두근두근여행적금 등 적립식예금 26종의 금리를 오는 29일부터 최고 0.40%p 인상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과 시장금리 상승분을 반영해 수신금리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신한, 농협 등도 조만간 예·적금 금리 인상 방침을 내놓을 계획이다. 

은행들이 예·적금 금리를 빠르게 올린 데에는 최근 불거진 '폭리 논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