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 의료진이 서울시 중증 환자 이송 서비스(SMICU) 차량으로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 의료진이 서울시 중증 환자 이송 서비스(SMICU) 차량으로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남정완 기자]정부는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미루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29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했다. 정부의 이번 특별방역 대책의 핵심은 3차 접종 조기 완료와 병상·의료인력 등 의료체계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델타 바이러스에 이어 오미크론까지 변이 바이러스 확산까지 거세지고 있지만, 그동안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변이 바이러스에 따른 돌파 감염 사례가 늘며 정부는 우선 기존 2차 접종 완료자의 3차 접종을 이른 시일 내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백신의 감염예방 효과 지속 기간이 6개월 정도라는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라 3차 추가접종을 통해 감염 확산 속도를 최대한 막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29일 기준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309명, 위중증 환자는 629명을 기록했다. 특히 위중증 환자가 계속 늘며 서울의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은 87.8%다.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42개다. 이에 의료 시스템 붕괴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됐다.

정부는 특별방역 핵심과제로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등 의료체계 대응에 만전을 기해 위증증 환자의 치료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10대 청소년들의 접종 속도를 높이는 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10%대에 머무르고 있는 12~17세의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방안까지 검토 중이다.  5~12세 아동의 접종도 외국 사례 등을 토대로 검토할 방침이다.

현재 정부는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특별방역 대책의 하나로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6개월로 정하고 12월 20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