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인 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관계자들이 재택치료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2일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인 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관계자가 재택치료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 남정완 기자]2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266명, 입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733명으로 집계됐다. 전날 오후 5시 기준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9.1%이며 수도권 병상 가동률은 88.1%로 턱 밑까지 차올랐다.

방역완화 한달만에 나온 수치는 가혹하다. 여기에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국내서 5명 확인됐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16일까지 2주간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격리 조치를 단행한다.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고 말했지만 정부의 방역 대책은 이미 숱한 문제점을 낳고있다. 

현재까지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추가 접종을 최대한 앞당기겠다는 발표 뿐이다. 이는 사실상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말에 다름 아니다. 

지난달부터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라 확진자 증가는 예견된 상황이라 하지만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며 병상 확보가 어려워진 현재 상황을 타개할 만한 대안이 없다. 정부가 지난달 30일 대안으로 내놓은 재택 치료 전환은 여러가지 난점을 동반하고 있다. 당장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의 집단감염 우려가 제기됐고 실질적인 치료가 이뤄지기 어려운 재택치료는 자가격리와 사실상 다를 바 없다는 불만이 커졌다. 이러다 보니 제대로 치료도 받아보지 못하고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다가 손도 못 써보고 잘못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경제적 피해를 본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상황을 맨 앞에 두고 있는 정부 입장에서는 선택폭이 많지 않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또다른 희생을 강요했다가는 표를 잃을 소지도 크다. 지난 1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하고 늘어나면 대대적인 방역 조치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지만 이렇다할 움직임은 없다. 국민 생명과 민생경제 속에서 시간만 가고 길을 잃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

여기저기서 불만이 쏟아져나오자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내일 (방역 강화 대책을)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 결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리두기 4단계 조치는 확인할 수 없는 정보"라며 "사전에 정해진 방향이 없어서 변동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