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 백신패스관 운영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 백신패스관 운영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남정완 기자]정부가 오는 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가능 인원을 최대 6명으로 줄이고 식당·카페도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강화된 방역조치를 3일 발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강화한다”며 “내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백신 미접종자는 1명까지만 사적모임 인원에 포함된다. 사실상 미접종자끼리의 만남은 불가하다. 이는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강화해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강경책으로 풀이된다.

방역패스도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한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한다”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두 달간 청소년들이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고려해 내년 2월부터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대부분 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사실상 내년 2월부터는 대부분 업종에 방역패스가 전면 시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날부터 한 달간 ‘특별방역점검기간’으로 정해 운영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