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29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29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통신 자료 조회 파장이 커지는 흐름이다. 공수처는 현재까지 기자 130여 명, 국민의힘 국회의원 78명과 시민단체 인사 등 230여 명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상황으로 볼 때 더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공수처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윤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씨에 대해서도 통신 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확인돼 국민의힘의 공세가 강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공수처가 노골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며 김진욱 공수처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임태희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수처는 윤 후보에 대해 10회, 김건희씨에 대해 7회 통신 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파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관련 기관 주모자를 밝혀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하며 당장 공수처장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의 핵심 측근 3인방으로 꼽히는 권성동·장제원·윤한홍 의원에 대해서도 공수처가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밝혀졌다. 공수처 수사 대상도, 국회의원도 아닌 김병민 국민의힘 선대위 대변인이 왜 통신조회를 당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그렇잖아도 공수처는 출범 1년이 다 되도록 기소를 한 건이 하나도 없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은 제대로 집행하지도 못했다. 수사 능력과 의지 모두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마당에 나온 통신 자료 조회 파문은 공수처에 대한 비판 여론을 더욱 키우고 있다. 공수처는 “수사상 필요에 의해 적법 절차를 밟아 통신 자료를 조회한 것”이라는 입장만을 밝힌 상황이다. 어떤 수사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한 수사인지 등 밝혀진 바가 없다. 

통신 자료 조회 필요성이 있다고 해도 이처럼 무차별적으로 이루어진 건 전례 없는 일이다. 일부는 공수처 수사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인물들도 대상에 포함돼 있다. 언론인 가족까지 통신 자료를 조회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야당에서 ‘사찰’이라는 용어로 공세를 펼칠 여지를 준 대목이다. 우선 공수처가 왜 이처럼 광범위하게 통신 자료 조회를 했는지를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 과정에서 부적절한 부분이 있었다면 책임론도 불거질 것 같다. 문재인 정부 검찰 개혁의 상징으로 출범한 공수처가 갈수록 멍이 드는 형국이다. 이재명 후보는 “사찰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지나친 것은 경계해야 한다. 야당만 했다면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진욱 공수처장이 국회에 출석해 어떤 답변을 내놓느냐에 따라 이슈 파장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