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7일 중고차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7일 중고차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시안= 박은정 기자]현대자동차가 '중고차 포털' 구축 등 중고차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 방향을 7일 내놨다.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지만 기존 업체들의 반발이 만만치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현대차는 이날 발표한 사업방향을 통해 정밀한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뒤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중고차 판매대상은 5년 10만km 이내 현대차 브랜드 차량이다. 현대차는 엄격한 품질검사를 통과한 차량만 선별한 후 신차 수준의 상품과 과정을 거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팅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은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중고차시장 지표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자사 고객뿐 아니라 타사 고객과 기존 중고차업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성장을 위해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중고차 매매업계와 상생협력을 위해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시켜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고차 매매업계는 여전히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독점에 대한 우려를 감추지 않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하겠다는 등 조건을 내놓았지만 이는 중고차 시장에 들어오기 위한 명분일 뿐"이라며 "일단 시장 내에 진입하게 되면 문어발식으로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