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에서 당시 안철수 후보와 이재명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있다.(사진=뉴시스)
지난 대선에서 당시 안철수 후보와 이재명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용채 편집인]대선 후보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과 국민의힘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이 고문을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로 전략공천하고, 지방선거 총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고영진 수석대변인은  "여러 보도가 나가고 있고, 인천 의원들의 전날 요청도 있고 시기적으로도 오늘 결정을 내리는 게 맞겠다는 차원에서 두분(박지현·윤호중) 비대위원장과 그 사이 대화가 있었고 그에 대해 (이 고문이) 동의하고 수락했다"며 "이번 선거에 직접 출전해서 진두지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계양을 출마 비판론에 대해선 "계양을도 녹록한 곳이 아니라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며 "전체 선거판을 다 리드해야 하기에 후보가 계양을에 출마해 원내 입성에 성공하고 인천과 여타 지역까지 그 효과가 미칠 수 있도록 해보자는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인천 계양을은 송영길 전 대표가 5선을 지내 민주당 우세지역으로 꼽힌다.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도 이날 경기 성남 분당갑 출마의사를 밝혔다. 안위원장은"분당갑뿐 아니라 경기도. 수도권 선거 승리를 위해 온 몸 바치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이 국민의힘 간판을 달고 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처음이다.  안위원장의 출마는 당권 도전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진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