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SM타운에 설치된 5G 서비스 광고 (사진=뉴시스)
강남구 SM타운에 설치된 5G 서비스 광고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정부가 첫 물가 안정 대책 중 하나로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공식화했다. 지난 2019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고가의 요금제로 가계 통신비 부담을 덜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부는 30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긴급 민생안정 10대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5G 중간요금제를 이른 시일내 출시할 것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올 3분기 출시가 목표다. 

이에 따라 올 3분기께 통신 소비자들의 평균 데이터 사용량을 고려해 월 20~100GB(기가바이트)대의 6만원 안팎의 5G 중간요금제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이동통신3사는 10GB와 110GB 사이의 '중간' 5G 요금제를 두지 않고 있다. 통신3사는 월 데이터 제공량 기준 10GB 요금제를 평균 6~7만원대, 100GB 이상 요금제는 대부분 7만원대 이상으로 책정해 뒀다.

그러나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국내 5G 요금제 가입자 1인당 월평균 트래픽은 약 26GB다. 대다수의 이용자가 저가의 저데이터 요금제, 고가의 고데이터 요금제를 두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사용량보다 많은 요금을 지불하며 고가의 대용량·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하고 있는 셈이다.

5G 중간 요금제 출시에 대한 필요성은 줄곧 제기돼 왔다. 특히 커버리지 구축 미흡 등 열악한 5G 통신 환경에서 고가의 고데이터 요금제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면서 국회에서도 5G 중간 요금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지난해 국정감사 등에서 중간요금제 출시를 검토하겠다고 했으나 별다른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내 이용자들의 평균 데이터 이용량을 고려해 5G 요금제를 다양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부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본격화한 바 있다. 당시 남기태 인수위 과학기술분과 인수위원은 "5G 이용자의 평균 데이터 이용량을 고려해 5G 요금제를 다양화해 디지털 서비스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과기정통부는 이통3사와 통신요금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물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5G 중간요금제, 청년·어르신 전용 5G 요금제 등 다양한 5G 요금제 출시를 위해 물밑 접촉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