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한 레미콘 공장에 지난 13일 레미콘 차량들이 세워져 있다. [사진=뉴시스]
경기도 화성시 한 레미콘 공장에 지난 13일 레미콘 차량들이 세워져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로 접어들면서 산업 현장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시멘트 공급에 차질이 생기며 다수의 레미콘 공장이 멈췄고, 건설 현장은 작업이 느려지거나 아예 멈추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환물연대 조합원 전체 2만2000여명중 약 31%인 6800여명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와 함께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장치율(72.7%)은 평시(65.8%)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며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으로 운송방해 행위가 있어 평시대비 반출입량이 30~40% 수준이다.

철강, 타이어, 시멘트,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에서 출하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생산 중단이 가시화되고 있다. 시멘트의 경우 출하량 급감으로 다수의 레미콘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다. 철강도 적재공간 부족으로 가동이 중단된 공장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5868억원 상당의 생산, 출하, 수출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정부는 파악했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이날도 접촉했지만 합의점 도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브리핑 자료를 통해 "총파업의 일차적인 원인은 안전운임제에 대한 책임을 방기한 국토부에 있다"며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주무부처로 제도를 발전시킬 책임이 있음에도 국회 논의사항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계속 화물연대와 지속적으로 대화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는 우리 경제에 매우 어려운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며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등 불법 행위는 결코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는 점을 명심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입장을 밝힌다"며 "화물연대의 파업은 소상공인의 처지를 깊이 헤아리지 않은 처사"라고 비판했다.

소공연은 "일상 회복을 바라는 희망이 다시 멈춤으로 이어져 바람 앞의 촛불처럼 위태로운 지경에 치닫고 있다"며 "급격한 유동성 증가와 러시아 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금리 인상까지 겹친 대한민국 경제는 삼중고에 놓여 있는 처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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