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시스]
[서울 국세청 본부 건물. 사진= 뉴시스]

[뉴시안= 윤지환 기자] 검찰이 국산 암호화폐 '루나' 폭락 사태'와 관련해 국세청을 압수수색했다고 법조계 관계자가 16일 밝혔다. 검찰의 이번 압색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한 세무조사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동수사단)이 최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을 압수수색했다”며 "관련 자료의 신속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속전속결로 사건을 해결해 검찰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만회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테라 루나에 연루됐거나 투자한 이들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권 대표의 탈세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권 대표는 지난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일부에서 제기되는 횡령이나 탈세 의혹은 나와는 무관하다”며 “나는 루나폭락으로 모든 것을 잃었다. 나는 돈에는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지난해 6월께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 테라폼랩스 공동창업자 신현성씨 등을 대상으로 특별세무조사를 진행했다. 세무조사에서 권 대표의 해외 법인 지분이 확인됐으며, 테라폼랩스와 관계가 없다고 했던 신씨의 해외 법인 지분 일부도 파악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세청은 이들이 해외 조세회피처를 통해 암호화폐 발행 수입 일부와 증여 등에 대한 신고를 빠뜨려 과세를 회피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통해 권씨와 테라폼랩스, 신씨 등에게 수백억원의 법인세와 소득세를 부과한다는 조사 결과를 통보한 바 있다.

테라 루나 폭락 사태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최근 테라폼랩스와 권씨와 신씨를 사기·특정 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증권범죄합수단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