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에 앞서 참석 기관장들과 인사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에 앞서 참석 기관장들과 인사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용채 편집인]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3일 ‘퍼펙트스톰(총체적 복합위기)’을 거론하며 "오일쇼크를 뛰어넘는 경제 위기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현재 상황에 대해 경제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동시에 발생했던 오일쇼크 때와 유사하다고 보기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 세계 가치사슬이 상·하류에서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 위기가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훨씬 큰 위험이 닥쳐올 수 있다”며 “미증유의 퍼펙트스톰이 밀려올 수 있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간담회에는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차문중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박래정 LG경영연구원 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위기 대응을 위해 “건전성비율 규제 등 다양한 감독수단을 적극 활용해 금융회사의 취약부분을 집중 관리하겠다”며 “금리·환율 급등으로 인한 단기자금시장 및 회사채시장의 경색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회사의 유동성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박종규 금융연구원장은 “금융회사의 대출자산 증가 및 금리 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 확대로 이자이익 증가가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금리 상승, 공급망 경색 등에 따른 경기둔화 위험으로 대손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어 손실흡수능력 점검, 채무재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문중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은 “대내적으로는 가계대출 차주의 상환부담 증가, 대외적으로는 신흥국 리스크 및 자금유출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