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사진=쏘카 제공)
쏘카. (사진=쏘카 제공)

[뉴시안= 박은정 기자]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가 국내 유니콘 기업 최초로 코스피 시장 상장 작업에 들어갔다.

쏘카는 24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기업공개(IPO)를 위한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쏘카의 공모주식은 455만주다. 주당 공모 희망가는 3만4000원~4만5000원이다. 공모 예정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048억원 규모다. 

쏘카는 오는 8월 1일부터 2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어 8월 8~9일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쏘카는 구주매출 없이 공모주를 전량 신주로 발행한다. 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은 1년, 전략적 투자자는 6개월, 재무적 투자자는 1년, 재무적 투자자는 1개월·3개월·6개월 균등 보호예수 기간을 약정한다. 이에따라 상장 후 유통 물량은 전체 주식의 16.28% 수준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는 지난 11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빠른 성장과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 인수합병(M&A) 및 투자, 신규 서비스 출시, 기술역량 확보 등 회사의 성장을 위한 투자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