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정부가  향후 10년간 약 15만명의 반도체 인력 양성 계획을 내놨다. 이를 위해 '반도체 특성화 대학'을 선정하고 대학정원, 교원 자격 등 규제를 완화한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반도체 인력수요는 현재 약 17만7000명에서 10년후 30만4000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따라 정부는 반도체 인력 15만명을 육성키로 하고 4만5000명은 정원확대를 통해, 10만5000명은 신규 및 기존 인재 양성사업을 활성화해 충원키로 했다.

당장 반도체관련 학과 정원이 5700명 늘어날 계획이다. 여력이 되는 대학은 소재지와 무관하게 반도체 관련 학과를 늘리거나 만들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푼다. 현재 대학들이 학과나 정원을 늘리려면 ▲교사(건물) ▲교지(땅) ▲수익용기본재산 ▲교원확보율 '4대 요건' 기준을 충족해야 했는데, 앞으로는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가능하도록 한다. 사립대는 교원확보율 100%, 국립대는 기존 80%에서 완화한 70%만 충족하면 된다. 교육부는 내달 초 대통령령인 '대학설립·운영규정'을 이같이 개정키로 했다.

이와함께 반도체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반도체특성화대학(원)으로 지정해 재정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주재하는 인재양성 전략회의를 신설해 범부처 민관합동 인재양성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7일 국무회의에서 "국가의 운명이 걸려있는 역점사업을 치고나가지 못한다면 교육부는 필요가 없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