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텔레콤 사장(오른쪽)이 22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사옥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오른쪽)이 22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사옥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뉴시안= 조현선 기자]SK텔레콤은 하나금융그룹과 4000억원 규모의 주식 맞교환을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통신사와 금융사간 지분교환은 이례적으로 ICT와 금융 융복합을 통해 혁신 상품과 서비스를 추진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SKT는 3300억원 규모의 하나카드 지분을 하나금융지주에 매각하고, 3300억원 상당의 하나금융지주 지분을 매입한다. 이에따라 SKT는 하나금융지주 지분 약 3.1%(7월 22일 종가 기준)를 보유하게 된다.

이와별도로 하나카드는 684억원 규모의 SKT 지분과 SKT가 보유한 316억원 상당의 SK스퀘어 지분을 매입한다. 이에따라 하나카드는 SK텔레콤 지분 약 0.6%, SK스퀘어 지분 약 0.5%를 갖게 된다.

양사는 ICT와 금융 전반을 아우르는 폭넓은 협력을 위해 시너지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기 모임을 추진키로 했다.

양사는▲금융의 디지털 전환 ▲통신과 금융 데이터 결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양사 인프라 공동 활용 ▲디지털 기반 공동 마케팅 ▲양사 고객 특화 상품·서비스 융합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협력을 통한 사회적 역할 확대 등 6대 영역에서의 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했다.

SK스퀘어도 협력에 동참한다. 3사는 통신과 구독, 금융, 커머스, 미디어 등을 합친 융합 서비스도 준비한다. 

유영상 SKT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ICT와 금융 분야의 대표 기업이 힘을 합쳐 고객가치 혁신을 추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은 디지털 혁신을 통한 손님 가치 실현, 금융과ICT 융합을 통한 혁신 가치 추구, ESG 부문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 등 협업 범위를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