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5월 21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5월 21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뉴시안= 박은정 기자]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학계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표절이 맞다'는 결론을 내놓으면서 김건희여사에 대한 MZ세대들이 불신이 커지고 있다. MZ들의 즐겨찾는 온라인커뮤니티에서는 "참을 수 없는 가벼움""영부인 수준이 코미디"라는 비아냥이 쏟아졌다.

에펨코리아·더쿠 등 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누리꾼들은 "표절을 해도 블로그를 베끼냐", "학위 반납해라 쪽팔리지 않냐", "학위 반납으로 끝나선 안 된다", "부끄러운 줄 알아라" 등 김 여사를 강하게 질타했다. 김 여사의 논문 표절을 심사했던 국민대를 향한 분노도 쏟아졌다. 누리꾼들은 "국민대는 박사 학위 그냥 주는거냐", "이번에 국민대 입시가 터지거나 쪽박치거나 둘 중 하나겠다", "국민대도 다시 조사해봐야 한다", "저런걸 인정한 국민대는 뭐냐 대학 타이틀 반납하라" 등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논문표절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지연되는 수사와 무혐의 불송치로 가려지는 진실에 민심이 분노로 들끓고 있다"며 "김 여사는 사과와 함께 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고, 국민의힘도 특검법에 대승적으로 동의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14개 교수연구단체가 모인 '범 학계 국민검증단'은 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여사의 논문에 대해 "내용과 문장·개념과 아이디어 등 모든 면에서 표절이 이뤄졌다"며 "특히 점집 홈페이지와 사주팔자 블로그·지식거래 사이트 등 상식 밖의 자료를 출처 명기 없이 무단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검증단의 발표는 지난달 1일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발표한 것과 상반된다. 당시 국민대 측은 김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을 포함한 3편은 "연구부정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학술논문 1편에 대해서는 "검증 불가"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