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0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최근 라면·스낵 등의 가격이 치솟자 정부가 식품업계를 직접 만나 가격 인상에 제동을 건다. 이는 정부가 '물가 10월 정점론'을 거론한 것에 따른 구체적 행보로 풀이된다. 

23일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다음주 대형 식품업체와 간담회를 통해 가격 안정을 위한 업계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곡물가격 안정세 등을 감안해 업계에서도 가격인상 최소화 등 상생의 지혜를 발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식품업계는 지난해부터 국제 곡물가격 인상으로 제품 가격을 지속적으로 인상해왔다. 최근에는 농심과 오뚜기·팔도·CJ제일제당 등이 제품 가격을 10% 가량 인상에 나섰다. 

가격 인상을 막기 위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팔걷고 나선 상태다. 추 부총리는 지난 19일 "식품업계의 잇다른 가격 인상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식품물가점검반을 운영해 동향을 일일이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가격 안정을 위한 협의를 적극 진행하겠다"며 "부당한 가격 인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현안 분야별로 담합 등 불공정행위 여부를 소관 부처와 공정거래위원회가 합동 점검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의 제재보다 실질적인 대안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자유시장경제를 외치지만 하는 모습은 사회주의 모습과 같다"며 "물가 상승 압력을 줄이기 위해 세금을 인하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