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은정 기자]NH농협금융지주는 농업인·청년 등 금융 소외계층과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27조원 이상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금융 취약차주를 위한 NH상생지원 프로그램과 코로나19 금융지원 대체 프로그램 가동, 정부 민생안정대책 참여까지 크게 세 부문으로 이뤄지며 이를 통해 48만여명의 고객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취약차주의 부담을 덜기 위한 'NH상생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취약차주 특성에 따른 금융 부담을 경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총 11만여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농업인 관련 대출의 우대금리 한도를 최대 0.30%포인트까지 적용하고 (청년)농업인을 위한 스마트팜 종합자금에 최대 1.60%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해 농민의 이자 부담을 완화한다.

저신용·다중채무자의 개인 신용대출 연장 건에 대해서는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이자 금액으로 원금을 자동 상환하는 '저신용·성실 상환차주 대출 원금 감면 프로그램'을 시행할 예정이다.

청년·서민 등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미 지난달 말부터 시작했다. 청년 전월세 상품에 우대금리를 기존보다 두 배 확대해 최대 0.60%포인트까지 적용한다. 새희망홀씨 대출을 비롯한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우대금리는 최대 0.50%포인트 확대해 이자 부담을 줄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