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KB굿잡' 취업박람회…240개 기업 좋은 일자리 '풍성'

22-23일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성황리 열려 취업타로, 지문적성검사 등 다양한 취업이벤트 펼쳐 2011년 시작후 지금까지 3만2000명에게 일자리 연결

2023-05-23     김다혜 기자
취업준비생들이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열린 KB굿잡 취업박람회를 찾아 취업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김다혜기자]

[뉴시안= 김다혜 기자]“취업에 있어 막막함이 앞섰는데, 직접 컨설팅을 받고 나니 막막함이 해소된 것 같아요"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열린 KB국민은행의 ‘2023 제1차 KB굿잡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방문한 양지민(가명·27) 씨는 지난 6개월 동안 취업 준비를 이어왔다. “취업을 원하는 기업에서 자소서를 직접 봐주시고 각 항목에 들어갈 필수 내용을 짚어 주셔서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좋은사람들’ 부스에서 취업 상담을 받은 소감을 밝혔다.

최근 고용 한파로 구직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240여개 기업이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뽀(취업 뽀개기)’에 나섰다. 이번 박람회를 방문한 다양한 연령층의 취업준비생들 사이에 10대 취업준비생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서울영상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예진(가명·18) 양은 “평소 몰랐던 다양한 기업을 알게 되어서 선택지가 넓어진 기분”이라며 “타로나 드론을 직접 조종을 해볼 수 있는 부스가 마련돼 있어 지루하지 않아서 좋았다”고 전했다.

지난 2011년 처음 시작한 KB굿잡취업박람회는 지난해 11월까지 총 4900여 구인 기업이 참여해 8만2000여건의 일자리 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3만2000여명의 취업준비생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올해 숫자는 아직 집계되지 않은 상태이다.

참여 구직자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취업 컨설팅관 △박람회 참가기업의 채용설명회 및 전문가 특강 △진로 적성 검사를 위한 직업 심리검사관 △군 간부 채용관 △직업체험관 △창업 희망자를 위한 KB 소호 컨설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지문적성검사, 이미지 컨설팅(컬러 진단·메이크업), 취업 타로, 이력서 사진 촬영, 직업 심리검사관 등 취업과 관련한 이색 부스들이 마련돼 취업으로 지친 취업준비생들에게 즐거운 체험과 이벤트를 제공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이색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취업 전문가가 취업특강과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왼쪽), 취업타로, 지문적성검사 등 이색 코너가 마련된 취업박람회 현장(오른쪽) [사진=김다혜기자]

이번 KB 취업박람회에 참여한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부스를 찾는 대부분의 취준생(취업준비생)들이 어떤 기업이 있는지, 자신이 원하는 기업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정규직∙신입∙연봉 3000만원에 해당하는 우수 일자리로 선정된 기업을 중심으로 자가 진단을 통해 ‘나에게 맞는’ 기업을 추천해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들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구인 기업에는 인재를 발굴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날(22일) 취업박람회 현장을 방문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역동적인 혁신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재를 통해 기업이 성장하고, 다시 개인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선순환이 중요하다”며 “금감원도 민간 주도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금융회사의 고용 창출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KB은행은 오는 10월 부산에서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기위해 현재 부산시 등과 업무 협의를 진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