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수산업자에게 금품을 받은 의혹으로 입건된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마치고 취재진을 피해 이동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가짜 수산업자에게 금품을 받은 의혹으로 입건된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마치고 취재진을 피해 이동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가짜 수산업자’로부터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여권 인사의 회유가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이것이 대선정국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여러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일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즉각 당 차원의 진상규명 착수를 언급하면서 행동 돌입을 예고한 상태다.

이 전 위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캠프의 대변인을 맡고 있다가 해당사건이 터지기 전 돌연 자리에서 물러나 여러 추측을 낳은 바 있다. 

이 대표는 이 전 위원의 '여권인사 회유 폭로' 보도가 나온 직후 해당 기사를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리며 "충격적인 사안"이라며 "정권을 도우면 없던 일로 해주겠다고 회유를 했다니 당 차원에서 즉각적인 진상규명에 착수하겠다"고 적었다.

다음날인 14일 국민의힘 의원들은 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가짜 수산업자에게 금품 수수 혐의를 받는 이 전 논설위원이 경찰의 피의사실 공표를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경찰과 여권쪽 사람들이 공모한 것 같다"고 주장하며 김창룡 경찰청장의 출석을 요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심사했다. 이 자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여권과 경찰이 공모해 윤석열 전 총장의 대변인이었던 이 전 논설위원의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100억대 사기 혐의로 구속 기소된 '가짜 수산업자'에게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입건된 이 전 위원은 지난 13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서 약 8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이 전 위원은 조사를 마친 직후 "여권 쪽 사람이 Y(와이)를 치고 우리를 도우면 없던 일로 만들어주겠다고 했다. 이는 경찰과도 조율이 된 것이라는 식으로 이야기 했다"고 폭로했다.

또 이 전 위원은 "(제안에 대해) 저는 안 하겠다. 못 하겠다고 했다"며 "그 결과 제 얼굴과 이름이 언론에 도배가 됐다"고 말했다.

이 전 위원은 “윤 전 총장이 정치참여를 선언하는 그날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며 "공작이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전 위원은 별도의 입장문을 배포하고 수산업자로부터 골프채 세트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온 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 전 위원에 따르면 당일 오전 큰 비가 와서 골프 라운드가 불가하고 아침 식사만 한다는 생각으로 골프채 없이 갔다가 (중고 골프채를) 빌려줘서 쳤다는 것이다. 

이 전 위원은 “이후 저희 집 창고에 아이언 세트만 보관되었다"며 "제가 윤 총장 대변인으로 간 뒤 경찰은 이 사건을 부풀리고 확대했다"고 호소했다.

이 전 위원은 김씨로부터 고급 수산물과 골프채 등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위원은 같은 날 재차 입장문을 내고 "언론은 제가 김씨로부터 수백만원 상당의 골프채 세트를 받았다고 보도했으나 사실은 김씨 소유의 중고 골프채를 빌려서 사용한 것"이라며 고 했다. 

그는 이어 "경찰이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지 않았는데도 입건여부와 피의사실을 흘렸다"며 "피의사실 공표(언론보도)가 윤 전 총장의 정치참여 선언일(6월29일)에 시작됐다. 사건 입건만으로 경찰이 언론 플레이를 한 것은 유례없는 인권유린"이라고 성토했다.

지난달 이 전 위원은 윤 전 총장의 대선 캠프에 합류한 지 불과 열흘 만에 돌연 사퇴해 그 배경을 두고 여러 추측이 나왔다. 

사퇴 이후 지난 달 29일 윤 전 총장이 정치참여를 선언하던 날 오후에 언론 보도를 통해 이 전 위원이 '가짜 수산업자' 관련 사건에 연루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 공개 시점을 두고 “어딘가 석연치 않다”는 시선이 없지 않았다.

이 전 위원이 '여권의 회유'가 있었다고 폭로하면서 “진상을 규명해 관련자들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야권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이 전 위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대선을 앞두고 심각한 불법행위로 볼 수 있어서다.

한편 김씨는 현재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부장판사 양철한) 심리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사기 등 혐의로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김씨는 자신을 재력가로 소개하고 인맥을 과시함으로써 '선동 오징어'(배에서 급랭한 오징어) 사업에 투자하라며 사기 행각을 벌인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