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10일 오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하기 위해 면접 장소에 걸어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10일 오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하기 위해 면접 장소에 걸어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사주의혹’과 관련해 이른바 '제보사주' 의혹을 제기하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등을 고발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측 인사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15일 윤 후보 캠프 법률팀의 최모 변호사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2시간가량 조사했다.

공수처는 아직 이 사건의 입건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공수처 관계자는 "입건은 아직 안 됐다. (입건 여부는) 계속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 캠프의 '정치공작진상규명특위'는 지난 13일 박 원장,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성명불상자 등 3명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장은 윤 후보 캠프 기획실장이자 특위 위원인 박민식 전 의원이 정부과천청사를 방문해 제출했다.

조씨가 지난 12일 SBS와의 인터뷰에서 뉴스버스 첫 보도 날짜인 9월 2일에 대해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가 아니다"라고 말해 논란이 일자, 윤 전 총장 측이 곧바로 제보에 배후가 있을 거라는 의혹을 공론화한 것이다. 

윤 후보 측은 조씨가 박 원장을 수차례 만난 사실에도 주목하며 '고발사주 의혹' 보도에 배후가 있을 거라고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고발사주의혹’을 두고 “진상을 규명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과 함께 야권에서 주장하는 ‘제보사주의혹’ 수사로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박 원장 그리고 여권이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관측을 제기한다. 

이와 관련, 윤 후보의 검찰총장 재임 시절 검찰의 '고발사주의혹‘을 폭로한 제보자 조씨가 지난 23일 윤 후보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역풍 차단에 나서는 모양새다. 

조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후보와 김 의원을 자신의 명예를 훼손하고 모욕했다는 내용으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그가 공개한 고소장에 따르면 김 의원을 명예훼손, 허위사실유포 및 명예훼손,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했다. 윤 후보에 대해서는 김 의원과 같은 혐의에 더해 협박 및 특수협박교사 혐의를 고소장에 추가로 적시했다.

이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제보를 조작이라고 주장한 발언 등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반격에 나선 것이다. 

조씨는 지난 17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에 대한 고소를 진행할 뜻을 밝힌 바 있다.

이 외에도 조씨는 자신의 배후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있다거나 자신을 가리켜 '제2의 윤지오'라고 언급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권성동 의원, 장제원 의원 등에 대해서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통해 고소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