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 김진영 기자]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호남대전 승리로 본선 직행 가능성이 커지면서 민주당 내 ‘이재명 대세론’ 형성과 친문파 등 여권 주류세력의 집결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지사 캠프 측은 지난 19대 대선 민주당 경선 때 문재인 대통령처럼 결선투표 없는 본선 직행을 자신하고 있다. 4파전으로 치러진 당시 경선에서 문 대통령은 최종 57.0%를 득표한 바 있다.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당시 후보는 21.2%를 얻었다.

28일 캠프의 한 관계자는 “호남대전의 승리로 경선 승리가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며 “이제는 본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여권이 원팀으로 뭉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뿐만 아니라 범여권이 일치단결해서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윤석열 후보가 1위인 국민의힘은 더 이상 민주당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이 지사 캠프는 성남 대장동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을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곽 의원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문제를 부각시켜 이 지사에 대장동 의혹에서 탈출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우원식 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 27일 "이번 사건은 국민의힘 비리 의혹사건으로 불러야 한다"며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는 수사 칼날을 피하기 위한 정치공작이라는 것이 저희 입장이다. 이 지사에게 뒤집어씌우려는 시도"라고 강조한 바 있다.

우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부질없는 정치공작을 포기하고 진실규명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이와 관련해 화천대유-국민의힘 유착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국정감사에 관련자 증인 채택 등 민주당 차원의 대응도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박주민 총괄 본부장은 김기현 원내대표가 곽 의원 아들 문제를 사전에 인지했다는 보도를 인용하며 "국민의힘 지도부의 말은 더는 국민들이 믿기가 어려워졌다"며 "곽 의원의 이 부분을 포함해 국민의힘 지도부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병욱 직능 본부장도 "지금까지 아무런 근거와 논리 없이 이재명 지사를 향해서 펼쳐왔던 공세는 전형적인 공작정치임이 밝혀졌다"라며 "화천대유의 장부 역할을 한 법조인 자금 등 국민의힘 관련 내용을 보면 뭔가 몸통은 있을 것이다. 그런 몸통을 밝혀내는 것이 이번 대장동 사건의 핵심"이라고 가세했다.

하지만 이 지사 캠프 주변에서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만큼 본선 경쟁력을 놓고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신중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말끔히 규명되지 않아 아직은 완전히 승리를 장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화천대유가 주된 화제로 떠오른 9월 첫 주부터 소폭이기는 하지만 명·낙 두 후보의 격차가 줄어들었다. 이 지사는 경선 초반 이낙연 후보를 ‘더블스코어’로 앞서고 있었지만 지난 1차 슈퍼위크 온라인 투표에서 51%대 31%로 격차가 다소 줄어들었다. 전북 경선을 마친 직후 양 후보 격차는 17%포인트다. 

이에 일부에서 “문재인 정부의 실패한 부동산 정책에 분노하고 있는 민심을 화천대유 의혹이 건드린 측면이 있어 검찰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 지사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또 사정기관의 수사에 앞서 다음 달 1일부터 예정된 국정감사에서도 화천대유 문제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국정감사 와중에 새로운 의혹이 추가로 드러난다면 이 지사 측이 벼랑 끝으로 몰릴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렇게 될 경우 본선 검증 통과 가능성을 염두에 둔 투표가 이뤄질 수 있다. 

향후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어떻게 방어하느냐가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 지사는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야 한다.

이 지사는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의혹에 대해 분명한 선을 긋고 있다. 최근 공식 행보마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한 논란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자신은 무관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우리 사회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이 연합해 적반하장으로 연일 가짜뉴스를 남발하며 ‘이재명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며 “국정농단세력과 부패 기득권자에게 이재명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항변했다. 

특히 국민의힘 등이 자신을 향해 유착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 “도적떼가 경비에게 ‘왜 도적 못 막았느냐’, ‘왜 그것밖에 못 지켰냐’고 한다.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 “저를 양아치, 깡패, 공산당이라 비난하던 그들(민간사업자)과 원수 안 된 것만도 다행”이라며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이번 대선을 “부패 기득권과의 최후 대첩”이라면서 ‘개발이익 국민환수제’ 도입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투기를 원천봉쇄해 부동산 불로소득이 불가능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계승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일부에서 “대장동 의혹과 더불어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국민적 분노의 깊이를 이 지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