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남욱 변호사가 지난 18일 입국해 조사를 받으면서 검찰은 이른바 '대장동 4인방' 진술을 모두 확보했다. 
늑장수사 논란에 휩싸인 검찰이 수사 착수 20일만에 핵심인물들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수사는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검찰 주변에서는 이들 4인방에 대한 대질심문이 수사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이들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등 각자도생 태도를 취하고 있어 대질에서 의미있는 진술이나 자백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이 검찰 안팎에서 들린다. 
 ‘대장동 4인방’은 유동규(구속)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녹취록을 만든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 녹취록 내용 일부는 인정하고 일부는 부인한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 등이다. 

일각에서 향후 검찰수사가 빈 수레 또는 용두사미로 마무리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벌써부터 검찰 주변에서 “검찰이 증거물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이들의 진술에 수사를 의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시에 검찰이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없지 않다.  
이와 관련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9일 성남시청을 또다시 압수수색했다. 지난 15일과 18일에 이어 세 번째 진행된 압수수색이었지만 이번에도 성남시장실은 제외됐다. 

앞서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이 “성남시장실 압수수색이 기본인데 빠졌다. 검찰 수사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음에도 검찰의 수사방식은 크게 변화가 없어 보인다. 성남시장실을 압수수색하지 않는 것을 두고 ‘부실 수사’ ‘봐주기 수사’ 논란이 불거진 것은 이 때문이다.

이에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 “남 변호사가 해외로 빠져나가 검찰수사에 대한 대비를 마친 뒤 자진 귀국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반면 검찰이 이번 대장동 의혹 수사를 축소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여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야권은 물론 시민사회단체에서도 특검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치검찰’ ‘늑장수사’ ‘봐주기수사’ 등 검찰수사를 바라보는 비판적 시각을 정권 말의 김오수 검찰총장이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수사를 통해 검찰이 이렇다 할 결과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게이트 특검’요구가 지금보다 더 거세게 일어날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일단 검찰은 원칙대로 수사를 해 진실을 규명해내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대장동 4인방’의 대질도 추진하고 있다. 검찰의 대질심문은 이르면 다음 주 중에라도 이뤄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를 위해 검찰은 19일 남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2009년부터 남 변호사와 함께 대장동 민영개발을 주도했던 정영학 회계사는 검찰에 금품 로비 정황이 담긴 녹취록을 제공한 인물이다. 그를 통해 대장동 로비·특혜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유동규 전 본부장은 이달 3일 구속돼 여러 차례 소환조사를 받았고, 김만배 씨는 지난 14일 구속영장이 기각돼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고 있다. 이들 '대장동 4인방'은 책임을 서로 떠넘기며 엇갈리는 진술을 내놨다.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는 유동규 전 본부장이 김씨에게 700억 원을 받기로 했고,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이 '그분' 것이라고 말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남 변호사는 언론 등을 통해 “동업자들 간 지분 구조는 화천대유가 짠 것이며, 2019년부터 김만배씨가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400억∼700억원을 줘야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또 남 변호사는 화천대유의 특혜 배당 구조는 유동규 전 본부장과 김만배씨가 설계했고, 자신은 2015년 구속기소됐다가 무죄로 풀려난 이후 사업에서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인척을 소환해 김만배씨로부터 100억원 가량을 받은 이유를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19일 오후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모씨를 소환해 김만배씨 등 대장동 관계자들과 돈을 주고받은 내역을 추궁했다.

이씨는 박영수 전 특검과 먼 친척 관계다. 박 전 특검은 이 씨가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한 코스닥 상장업체에 2014년 1월 사외이사로 한 달간 재직했고 그의 아들은 이씨가 운영한 또 다른 회사에서 2015년 11월부터 3개월간 근무했다.

검찰은 이씨가 채무액의 5배에 달하는 돈을 건넨 이유와 이씨가 김만배씨로부터 받은 100억원 가운데 일부가 박 전 특검에게 전달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