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10일 오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하기 위해 면접 장소에 걸어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달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하기 위해 면접 장소에 걸어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부인 김건희씨와 관련된 여러 의혹들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가 이른바 ‘김건희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대선 본선진출이 좌초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윤석열 캠프는 일단 모든 의혹에 대해 정공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캠프는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한 자료를 먼저 꺼내들었다. 
김씨와 관련된 의혹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검찰에서 수사 중인 주가조작 의혹이다. 

윤 후보 캠프는 김씨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지난 20일 공개했다. 

윤 후보 측은 "거래내역을 보면 '주가조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얼마나 터무니없는지 알 수 있다"며 "윤 후보와 배우자 수사는 여권에서 거짓으로 의혹을 만들고 권력에 장악된 검찰이 수사를 억지로 이어가는 것일 뿐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 캠프는 이날 페이스북 '윤석열 국민캠프 법률팀' 계정을 통해 김씨 증권 계좌를 공개했다. 

윤 후보는 지난 15일 홍준표 후보와 TV토론회에 출연해 일대일로 맞붙었다. 이 자리에서 홍 후보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언급하며 김씨 증권 계좌를 공개할 수 있냐고 묻자 "공개하겠다"고 답하고 닷새 만에 해당 계좌를 공개한 것이다.

이날 윤 후보 측이 공개한 계좌 내역은 A4 20장 분량이다. 공개된 거래 내역 기간은 2009년 1월1일부터 2010년 12월31일이다.
윤 후보 캠프는 김씨가 골드만삭스 출신 주식 전문가로 알려진 이모씨에게 신한증권 주식 계좌를 일임한 게 2010년 1월 14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의혹에 대해 "배우자가 윤 후보와 결혼하기도 전에 주식전문가로 소개받은 사람에게 거래를 맡겼다가 손해를 보고 회수한 게 사실관계의 전부"라고 했다. 

또 "이씨는 독자적으로 2010년 1월14일∼2월 2일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매하였고, 나머지 주식도 매매하였다"며 "배우자가 계좌를 회수한 2010년 5월20일 종가 기준으로 따져보니 합계 약 4000만원 가량 평가 손실을 봤다"고 캠프는 설명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김씨가 주가 조작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5가지 근거를 댔다.

긴박한 시세조종을 하면서 직접 HTS(Home Trading System)를 하지 않고 전화 주문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식 거래를 일임한 약 4개월 간 도이치모터스 주직 거래가 이뤄진 게 단 7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 도이치모터스 주식거래는 2020년 1월14일~2월2일 이뤄졌고, 2월3일부터 이모씨와 일임 거래 관계가 끝난 5월20일까지는 3개월이 넘게 도이치모터스 주식거래가 전무하다는 것이다.

주식 거래가 이뤄진 7일 간 주가 흐름을 보면 별다른 주가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주가가 떨어졌고 도이치모터스 주가가 최고점을 찍었던 2010년 3월엔 정작 도이치모터스 주식거래가 없었다고 윤 후보 캠프는 밝혔다.

이와 함께 윤 후보는 김씨의 허위학력과 허위논문 문제도 진화해야 한다. 
국민대가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부정 의혹 조사 논의에 다시 착수하기로 한 가운데 졸업생과 교수들이 본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잇달아 발표했다.

국민대 교수 76명은 21일 성명을 내고 "연구윤리규정 자구에 매몰돼 '본조사 실시불가' 결정을 내린 국민대 예비조사위원회의 판단에 유감을 표한다"며 "논문 본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예비조사위가 연구윤리 규정의 법적·행정적 기준에 매몰돼 더 중요한 연구윤리의 가치를 저버렸고 교육적·학문적 의무를 방기했다"며 "결과적으로 국민대와 그 구성원인 재학생, 동문, 교직원의 명예가 크게 실추됐다"고 지적했다.

또 졸업생들로 구성된 '김건희 논문 심사 촉구 동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도 성명을 내고 "학교 당국은 11월3일까지 교육부에 보낼 회신에서 '조건 없는 논문 재검증'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국민대가 지난 18일 교육부에 제출한 2차 조치계획에서 김씨의 논문 등에 대한 조사 논의를 다시 하겠다고 밝혔지만 본조사 여부를 확정짓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것이다.
비대위는 국민대가 교육부에 추가 계획을 제출하기로 한 11월3일까지 상황을 지켜보겠으며 졸업생의 명예훼손 집단소송 계획도 그 이후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종합감사에서 김씨 관련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21일 권인숙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씨는 한림성심대와 안양대에 제출한 이력서에 허위 근무이력을 기재했다.
2001년 한림성심대 시간강사로 임용된 김씨는 당시 제출한 이력서에 ‘서울대도초등학교(실기강사)’ 라고 기재했다. 2013년 2학기 안양대 겸임교원 임용 시에는 초·중·고 관련 경력사항에 ‘영락고등학교 미술교사’라고 기재했다.

앞서 김씨는 2004년 서일대 강사로 출강하기 위해 “과거 서울 대도초·광남중·영락고에서 근무했다”는 내용의 이력을 낸 바 있다. 그러나 서울교육청은 해당 학교들에 대한 김씨의 근무 이력이 없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김씨의 허위경력 제출이 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도종환 의원의 질의에 대해 “법률적 위반사항이 되는지 아직 검토한 바가 없다”며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