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에 최종 선출된 후 당 지도부, 경선주자들과 함께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원내대표, 홍준표 경선 후보, 윤 대선 후보, 유승민, 원희룡 경선 후보, 이준석 대표. (사진=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에 최종 선출된 후 당 지도부, 경선주자들과 함께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원내대표, 홍준표 경선 후보, 윤 대선 후보, 유승민, 원희룡 경선 후보, 이준석 대표. (사진=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뉴시안= 김진영 기자]윤석열 후보가 5일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되면서 경선에서 패배한 홍준표, 유승민, 원희룡 후보의 향후 행보를 두고 여러 추측이 분분하다. 아울러 윤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주자로 최종 결정되자 윤 캠프에 포진한 인물들 면면에도 새삼 시선이 다시 모아지고 있다. 

일단 경선레이스에 에너지를 쏟은 세 후보는 당분간 휴식을 취한 뒤 본격적인 행보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누가 윤 캠프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를 두고 분석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야권에서는 일단 홍, 유, 원 세 사람이 원팀활약을 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또 다른 쪽에서는 “이들 중 일부는 대선 과정에 특별한 힘을 보태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본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와 극한의 대립각을 세웠던 홍준표, 유승민 후보는 선대위에 참여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대선에서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윤석열 선대위'와는 사실상 선을 그었고 유 후보는 "오늘부터 당원으로 돌아가 백의종군하겠다"라고 밝혀 선대위 불참에 무게가 실린다.

무엇보다 윤 캠프에는 이미 여러 인사들이 포진하고 있어 경선 패배 이후 힘을 보탠다며 선대위에 참여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 캠프 입장에서도 조직력 강화를 위해 홍준표 유승민 후보의 영입이 절실하지는 않아 각자의 길을 갈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홍준표, 유승민 후보가 '원팀' 형성에 힘을 보탤 가능성은 크지 않은 반면 경선결과 발표 직후 원희룡 후보는 "어떤 역할이라도 하겠다"고 밝혀 선대위 참여 가능성이 없지 않다. 
원희룡 후보는 "'기꺼이' 윤석열 후보와 원팀이 되겠다"라며 "윤석열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하고 정권교체를 이루는데 그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원팀’합류 의사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윤석열의 사람들'에 세간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윤 후보 캠프는 대체로 법조계, 당내 친윤, 전문가 등 세 그룹으로 분류된다.

법조 출신 인사를 보면 현역 의원 중 권성동(사법연수원 17기)·정점식(사법연수원 20기)·유상범(사법연수원 21기) 의원이 검사 출신이고, 주호영(사법연수원 14기) 의원은 판사 출신이다. 김경진(사법연수원 21기)·주광덕(사법연수원 23기)·박민식(사법연수원 25기) 전 의원도 검사 출신으로 캠프에서 윤 후보를 도왔다.

윤 후보와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인 석동현(사법연수원 15기) 변호사와 사법연수원 동기로 검찰 출신인 강남일 변호사(사법연수원 23기), 검사 후배인 주진우(사법연수원 31기) 변호사 등도 측근으로 꼽히는 법조계 인맥이다.

'특수통' 검사였던 안대희 전 대법관과 정상명 전 검찰총장, 김종빈 전 검찰총장 등도 법조계 출신 조언그룹으로 분류된다.

검찰 후배인 한동훈 검사장은 현직 공무원으로 캠프에서 활동하지는 않지만 윤 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캠프에 합류한 것은 아니지만 윤 후보 본인과 처가 관련 소송을 대리하고 있는 손경식 이완규 변호사 등도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윤 후보를 지지하는 전·현직 국회의원만 100여명에 이른다. 

국회부의장인 5선의 정진석 의원을 필두로 4선 권성동·재선 윤한홍·이양수, 초선 유상범·윤주경·윤창현·지성호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의원 40명이다.

특히 이들 중 정진석·권성동·이종배·김성원·박성중·이달곤·이만희·정점식·김선교·백종헌·서일준·안병길·엄태영·유상범·윤두현·정찬민·최형두·태영호·홍석준·윤주경·윤창현·이용·지성호·한무경 의원과 박민식 전 의원은 지난 6월 29일 윤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했을 때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도 윤 후보의 곁을 지켰다. 

경선을 이끈 이들을 보면 주호영·박진·김태호·하태경 의원과 심재철 전 의원, 유정복 전 인천시장 등 중진급 정치인들이 핵심으로 활약했다. 

특히 정치 단수가 높은 정진석(충청)·주호영(대구)·권성동(강원) 의원은 윤 후보의 기반을 만드는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경제·외교 안보·복지 분야를 책임지는 외곽의 전문가들도 적지 않다.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정책팀을 총괄하며, 여기에는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 신범철 전 국립외교원 교수, 김현숙 전 청와대 고용복지수석,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장관 등이 포함돼 있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상대책위원장도 정책 관련 조언자다. 
김 전 위원장도 향후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해 중책을 맡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 정책을 맡은 이도훈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정책자문단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