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최지성(왼쪽 두번째) 전 미래전략실장, 장충기(맨 왼쪽) 전 미래전략 차장 등이 지난 2019년 10월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한 파기환송심 1차 공판을 마치고 걸어나오고 있다.(사진=뉴시스)
삼성전자 최지성(왼쪽 두번째) 전 미래전략실장, 장충기(맨 왼쪽) 전 미래전략 차장 등이 지난 2019년 10월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한 파기환송심 1차 공판을 마치고 걸어나오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법무부가 3·1절 2차 가석방 심사 대상을 발표하면서 재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번 가석방 대상에 경제인들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 중인 삼성그룹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이 심사 대상에 포함됐다는 얘기가 나돌면서 여러 추측이 나온다.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은 국정농단 사건 관련해 뇌물공여 등 혐의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확정받고 수감 중이다. 형기 만료는 2023년 2월이다. 3·1절 추가 가석방이 이뤄지는 오는 2월28일이면 형기의 60%를 넘게 된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오는 23일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어 3·1절 2차 가석방 대상자를 심사한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18일 상당히 큰 규모의 가석방을 추가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3·1절 2차 가석방과 관련해 "누구라고 밝히긴 어려우나 경제인들이 심사 대상에 있다"고 말했다.

법조계의 한 소식통은 이날 “심사대상에 오른 인사들 중 재계 인사들이 포함돼 있다”며 “구체적인 리스트는 아직 정확히 확인할 수 없지만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도 리스트에 오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들은 앞선 3·1절 1차 가석방 심사 대상에 포함됐다가 '보류'됐다. 가석방 심사 대상에 올랐다가 보류 결정을 받은 수감자는 그 다음 가석방 심사 때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두 사람의 가석방에 부정적인 시각도 없지 않다. 사정기관의 한 인사는 “절차상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이 가석방 심사 대상자에 포함된다 해도 문제 될 것은 없지만 ‘국정농단’이라는 사건에 대한 국민적 정서를 고려할 때 두 사람을 가석방 하는 게 옳은 가 하는 것은 별도의 문제"라고 말했다. 

삼성 내부에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두 사람을 잘 아는 이들은 마땅히 가석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재용 부회장에 이어 최 전실장과 장 전차장까지 모두 풀려날 경우  국민적 여론이 삼성에 쏠릴 수 있다는 점은 고민거리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국민들이 삼성과 정권의 관계를 수상한 시선으로 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밖에도 3·1절 1차 가석방 심사 대상에 포함됐 보류된 최경환 전 부총리도 2차 가석방으로 풀려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