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3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 대강당에서 열린 2023 현대차그룹 신년회에서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3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 대강당에서 열린 2023 현대차그룹 신년회에서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떡국은 드셨어요? 1월 1일에 떡국 세 번 먹어서 저녁에는 장모님이 김치찌개 끓여주시더라고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3일 오전 경기 화성시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설계2동 대강당에서 열린 신년회에서 이같이 인사말을 건넸다. 신년회가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가 아닌 R&D 핵심거점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것은 처음이다.

이번 신년회는 정 회장의 파격적인 도전 의식이 엿보였다. 정 회장은 이날 양복과 구두 대신 운동화와 니트 차림을 택했다. 특히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진행돼 그룹 임직원들과 경영진들의 활발한 소통도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의 2023년 키워드는 '도전'과 '신뢰'다. 정 회장은 올 해를 '도전을 통한 신뢰',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해'로 삼자고 강조했다. 이날 신년사에서도 도전과 신뢰가 11번이나 등장했다.

정 회장은 "물이 고이면 썩는 것처럼 변화를 멈춘 문화는 쉽게 오염되고 깨어지기 마련"이라며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올 해 세계적인 경영위기가 예고된 가운데 정 회장은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해 최고의 인재를 영입하고 기술을 개발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연구개발을 비롯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야한다"며 "그래야만 보다 완벽한 SDV(Software Defined Vehicle·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를 만드는 역량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소형원자로(SMR)와 같은 에너지 신사업 분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더욱 안전한 초고강도 철강제품 개발과 스마트 물류 솔루션 육성에 박차를 가해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해 고객들이 소프트웨어로 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정 회장은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도전하고 있다"며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등의 사업 계획을 언급했다.

직원들에게는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변화를 주문했다. 정 회장은 "기존의 관성을 극복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능동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시도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