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제품과 솔루션을 공개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제품과 솔루션을 공개했다. [사진=삼성전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전자와 LG전자가 독일 뮌헨에서 5일(현지시각)부터 닷새간 열리는 'IAA 모빌리티(옛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한다. 미래 차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각종 첨단 기술을 소개해 전장 사업부문의 위용을 알리겠다는 포부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IAA 첫 참가를 통해 메모리와 시스템LSI, 파운드리, LED 등 DS(반도체) 부문 전 영역의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을 공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실물 크기의 자동차 목업과 다양한 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플레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삼성전자의 폭넓은 포트폴리오와 첨단 기술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졸음, 피로, 주의산만 등 잠재적인 차량 내 위험까지 감지하고 경고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도 소개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시스템온칩(SoC)과 더불어 전력 관리 반도체와 배터리 관리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최신 파운드리 기술도 선보였다. 

'첫 참가' 삼성전자·SDI·디스플레이, 첨단 전장 기술 공개

이외에도 △초고해상도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AR 글라스 등에 적합한 차세대 마이크로 LED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통신)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는 미니 LED 등 미래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최적화된 다양한 LED 조명 솔루션도 공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레드(OLED)만의 강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기술 리더십을 강조했다.

특히 '세이프 드라이빙 센터'를 마련해 야간에 차량 주변으로 뛰어든 검은 고양이의 모습이 OLED와 LCD 중 어느 디스플레이에서 더 눈에 띄는지 비교하는 테스트를 통해 관람객은 어떤 디스플레이가 안전 주행에 유리한지 직접 체험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넥스트 모빌리티 프로젝트' 공간에서는 다양한 폼팩터의 미래형 OLED 디스플레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삼성SDI는 'PRiMX와 함께 최고를 경험하다'를 주제로 PRiMX존과 ESG존으로 구성된 전시관을 운영한다. PRiMX존에서는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한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NMX, LMFP 등 차세대 라인업과 프리미엄 배터리 제품을, ESG존에서는 삼성SDI의 중장기 비전인 '초격차 기술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 사회 구현' 하의 ESG경영 활동을 각각 소개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 참석해 미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 참석해 미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스폰서 자격으로 참가…가전 사업으로 쌓은 노하우, 미래車 청사진 그려 

LG전자는 스폰서 자격으로 참가하면서 별도 전시관을 마련하지는 않았지만 행사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 비전을 소개했다. LG전자가 국제 모터쇼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자간담회를 통해 주조완 사장은 "LG전자는 주요 자동차 브랜드를 위한 첫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시스템을 대량 생산하며 20년 전 전장 사업을 시작했다"며 "오늘은 LG전자의 주요 성장 엔진으로 자리 매김한 VS사업부의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가전 사업에서 쌓은 노하우를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대하고,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겠다는 포부다.

LG전자는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변형·탐험·휴식으로 구성된 세 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를 개발,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Alpha-able(알파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를 소개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콘셉트를 내년 초 미국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직접 공개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