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 알리바바그룹이 한국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1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 알리바바그룹이 한국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1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자회사 온라인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1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다.

알리바바그룹은 최근 한국 사업을 늘려나가기 위해 향후 3년간 11억 달러(약 1조4471억원)를 투자하는 내용의 사업계획서를 한국 정부에 제출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계획서에는 2억 달러를 투자해 국내에 18만㎡(약 5만4450평) 규모의 통합물류센터(풀필먼트)를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축구장 25개 크기와 비슷한 면적이다.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물류센터를 확충하는 것은 배송 시간을 단축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여기에 알리바바는 한국 판매자들의 글로벌 판매를 위해 1억 달러도 투자한다. 우수 기업과 상품을 발굴하고자 소싱센터를 세우고, 6월에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할 글로벌 판매 채널도 개설할 예정이다.

알리바바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 외 동남아시아나 스페인권에서 운영 중인 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한국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년간 5만 개에 달하는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수출을 지원한다는 것이 목표다.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1000억원도 투자한다. 300여명의 전문 상담가가 있는 고객서비스센터를 공식 개설해 소비자 불만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직접구매(직구) 상품은 구매 후 90일 안에 이유 불문 100% 환불해주는 방침을 세웠다. 직구 상품이 위조 상품이나 가품으로 의심될 경우 100% 구매대금도 돌려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가품 의심 상품을 취급한 5000개의 셀러를 퇴출하고 182만4810개 위조 의심 상품을 삭제한 상태다. 해당 기간 위조의심 상품을 구매한 한국 소비자로부터 4만2819건의 환불 요청을 받아 4만2476건을 환불 조치를 완료했다.

개인정보 보호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에 독립적인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 이에 한국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관리하고 있고 한국 법 규정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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