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경기도 화성시 소재 남양기술연구소 산하 연구소 등 국내 연구실 총 5곳에 대한 신규 안전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경기도 화성시 소재 남양기술연구소 산하 연구소 등 국내 연구실 총 5곳에 대한 신규 안전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현대차그룹]

[뉴시안= 조현선 기자]현대자동차∙기아가 주요 핵심 연구시설에 대한 정부 공인 안전 인증을 획득하며 우수한 안전 관리 역량을 인정받았다.

현대차∙기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경기도 화성시 소재 남양기술연구소 산하 연구소 등 국내 연구실 총 5곳에 대한 신규 안전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정부의 안전관리 인증을 획득한 현대차∙기아의 연구실은 국내 총 7곳으로 늘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과기정통부가 국내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확산 등을 위해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새로 인증을 취득한 연구실은 남양기술연구소 산하 친환경 상용차 연구소 3곳(상용샤시다이나모실, 상용환경풍동실, 상용환경시험워크샵실)과 기초소재연구센터 2곳(방청시험실, 도장접착시험실) 등이다. 앞서 현대차∙기아는 올초 고분자재료분석실, 금속성분분석실 등 2곳에 대한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해당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안전환경 시스템(30점) △안전환경 활동수준(50점)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20점) 등 3가지 분야에서 각각 8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총 2년간의 효력을 가지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재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상용차 연구시설은 전기버스, 수소전기트럭 등을 연구하고 테스트하는 곳이다. 대형 상용차 주행 환경 시험을 위한 다양한 융복합 연구 장비들이 대거 설치돼 있다. 특히 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방폭 장비를 비롯한 자체 소화 프로세스,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등의 설비를 갖췄다.

기초소재연구센터 연구시설은 새로운 차체 재료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곳이다. 100여 종의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특수시약장과 함께 수많은 분석 장비에서 나오는 폐시약을 수시로 처리 가능한 시스템도 운영한다.

한편 이날 현대차∙기아는 남양연구소에서 김용화 현대차∙기아 CTO·사장, 마틴 자일링어 상용LCM담당 부사장, 홍승현 기초소재연구센터 상무, 조태현 연구개발안전환경실 실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현판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김 사장은 "앞으로도 연구소 안전관리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해 자율적인 안전문화 정착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