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뉴시안= 박은정 기자]신세계그룹이 지난 1,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코로나19로 유통업계가 주춤하고 있지만, 백화점 외형 성장과 사업 다각화 등의 전략이 성공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풀이된다. 

신세계그룹은 3dlf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6671억원, 영업이익 102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37.3%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3분기 최초로 1000억원을 넘어섰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3222억원에 달했다. 

무엇보다 백화점의 성장이 눈에 띄었다. 백화점 3분기 매출은 50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727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81.1% 늘어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 1·2분기에 이어 해외패션(29.7%)·명품(32.7%) 장르의 강한 성장세와 위드코로나로 인해 반등한 여성(15.7%)·남성패션(19.8%) 등 대중 장르의 성장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디에프·센트럴시티·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상승세였다. 인터내셔날은 해외패션·코스메틱 부문의 견고한 실적과 국내 패션의 수요 증가로 매출 3502억원, 영업이익 141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7969억원, 영업이익 22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경영을 이어갔다. 신세계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해 회계상 비용이 줄어든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됨에 따라 면세점을 찾는 고객들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실적 회복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 603억원, 영업이익 103억원을 거뒀다. 호텔 오노마 신규 오픈에 따라, 초기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6.9% 감소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온라인 '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과 프리미엄 상품군 확대 등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8.7% 오른 602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신규 출점과 온라인 사업 확대 등으로 11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 혁신,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외형 성장과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통해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4분기에도 백화점 등 오프라인 본업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신세계디에프의 지속적인 실적 회복, 신세계까사 등 자회사의 성장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이어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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