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시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사진= 뉴시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안= 김진영 기자]국민의힘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구성을 놓고 잡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자 ‘또 김종인이냐’는 불만이 야권을 중심으로 보수지지층에서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김 전 위원장의 역할과 자리를 놓고 국민의힘 지도부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캠프가 신경전을 벌이면서 국민의힘 ‘원팀’ 구성도 난항을 겪고 있다. 동시에 당 내부 진영갈등이 고개를 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기존의 윤석열 캠프를 사실상 해체하고김 전 위원장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하는 새조직 구성을 추진하면서 이를 두고 비판론이 적지 않게 나온다. 

심지어 일각에서 “윤석열 후보가 대권도전을 추진할 때부터 김 전 위원장이 배후에 있었고 지금 그의 등장은 이미 그때부터 정치권에 나돌았던 ‘윤석열 대권 시나리오’”라며 “지금 현 상황은 그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과정이며 결국 김 전 위원장 주도의 대선이 될 것”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시나리오는여권의 먹잇감으로 작용하기도한다.실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 전 위원장을  ‘흥선대원군’, 윤석열 후보를 ‘고종’으로 빗대 비아냥거린다.

김 전 위원장은 자신의 역할에 대해 "허수아비 노릇을 할 순 없다"며 "내 소신과 철학을 펼 수 있는 상황이 돼야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전 위원장은 전권을 휘두르려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김 전 위원장은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느냐, 안 되느냐'를 물어보는 거지, 전권하고는 별개 사항"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당지도부와 김 전 위원장의 요구는 윤석열 캠프 구성에 대한 인사권한이다. 이 부분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선대위 구성과 관련한 내홍의 핵심이다. 

선대위의 역할과 비중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은 "내가 이번에 일을 하면 마지막 일을 하는 건데, 마지막 일을 나는 그르치고 싶지도 않다"며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진짜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진짜 제대로 된 일을 할 수 있겠느냐, 그와 같은 것은 주변의 상황, 해 가는 과정을 볼 것 같으면 판단할 수가 있다. 100% 확신이 없으면 내가 안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