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김진영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관련해 ‘레이스 막판 위기설’이 정치권에 확산되고 있다. 
현재 윤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모두 직간접적으로 사정당국의 수사대상이다. 폭탄은 이재명 후보측에서 먼저 터진 듯 보인다.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 수사로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은 좀처럼 상승세를 타지 못하고 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대장동 의혹 수사를 타고 공세를 강화하며 지지율을 높여가고 있다. 

이에 대해 정치권 주변에서 귀를 솔깃하게 하는 말이 돌고 있다. 리스크로 인한 문제는 선거 초반에 불거지는 게 차라리 낫다는 것이다. 대선 레이스에서 후반부에 터지는 폭탄은 그야말로 치명적인 카운터펀치라는 이야기다. 

이재명 후보가 대선 초반에 대장동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지만, 대선 후반에 윤석열 후보의 리스크가 불거질 경우 이재명 후보가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제는 윤석열 후보 캠프가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의혹 공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일이 현실화 될 경우에 대한 대비는 별도로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10일 “윤석열 후보 캠프는 부인이나 가족 혹은 후보 자신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라며 “현재 진행중인 공수처나 검찰 수사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대응시나리오를 세우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움직은 예사롭지 않다. 수사의 칼끝이 서서히 윤석열 후보를 겨냥하고 있는 분위기가 짙어지고 있다. 
공수처는 윤석열 후보를 지난달 추가 입건하면서 수사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로써 공수처가 윤 전 총장을 수사선상에 올린 사건은 총 4건이 됐다.

공수처는 지난달 22일 윤 전 총장을 '판사 사찰 문건' 의혹 관련 직권남용 등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이는 여권 성향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지난 6월 초 고발한 사건을 4개월여 만에 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검찰의 한 소식통은 “검찰과 공수처가 수사보따리를 대선 후반부에 풀기 위해 시간을 끌고 있다는 말이 검찰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며 “수사를 대선 후반부에 본격화하게 되면 대선 이슈가 이재명에서 윤석열로 옮겨가게 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윤석열 캠프는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사세행은 판사 사찰 문건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에 윤석열 후보를 비롯해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 조상철 서울고검장, 명점식 서울고검 감찰부장, 한동훈 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성상욱 전 대검 수사정보2담당관 등을 고발했다.

김한메 사세행 대표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후보 등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주요 사건에서 검찰에 유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재판부에 대한 개인신상정보까지 위법적으로 수집·활용, 직권을 남용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는 사세행이 고발한 전·현직 피고발인 중 윤석열 후보만 입건했다. 주임검사는 여운국 차장검사가 맡았다.

공수처는 "고발장 접수 이후 사건분석 단계에서 피고발인인 윤 전 총장의 징계처분취소소송의 1심 선고가 예정됨에 따라 지켜봤고, 서울행정법원의 10월14일 1심 선고 후 해당 판결문을 분석·검토한 결과 직접 수사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입건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후보를 10월22일 직권남용 혐의로 입건하고 이같은 사실을 11월5일 고발인 측에 통보했다"며 "해당 사건 입건 당시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 중인 점을 고려, 경선이 끝난뒤에 고발인 측에 입건 사실을 통지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공수처가 진행하고 있는 윤석열 후보 사건은 4건이 됐다.

공수처는 지난 6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팀 모해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과 옵티머스 펀드 사기 부실 수사 의혹으로 입건한 데 이어 9월에는 범여권인사 고발사주 의혹으로 입건해 수사를 벌여왔다.

한 전 총리 수사팀 모해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 사건의 경우 조 전 차장까지 피의자로 소환하는 등 수사에 진척을 보여왔다.
고발사주 의혹 수사 또한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하는 등 윤 전 총장을 조준하고 있어 소환조사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지난 9일 "윤석열 후보에 대한 공수처의 공작 수사가 집단 스토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심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공수처가 윤석열 후보를 판사 사찰 문건 의혹으로 지난달 추가 입건한 사실이 알려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6월 한 시민단체는 윤 후보를 포함해 전현직 검찰 관계자 6명을 고발했는데 4개월이 지나서, 그중 윤 후보만 골라 입건했다"며 "공수처가 윤석열 수사 TF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 씨가 수원여대와 국민대에 가짜이력서를 제출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드러났다”면서 “박사학위 논문 표절부터 주가조작 연루 의혹, 허위경력 기재까지 하나같이 다 가짜와 사기뿐”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