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뉴시안= 김진영 기자]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의 대선후보를 결정하는 경선이 마무리됨에 따라 대선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제 남은 것은 두 후보와 관련된 리스크가 어떻게 작용하느냐다. 이번 대선은 여야에서 출마하는 두 유력후보의 사정기관 변수에 달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검찰과 공수처의 수사 결과가 곧 대선결과”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모두 검찰 수사 대상이다. 이재명 후보는 집권여당의 후보라는 점에서 검찰의 접근이 쉽지 않다. 윤석열 후보는 전 검찰총장 출신이라는 점이 검찰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법무부와 검찰은 성역없는 수사를 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특히 이재명 후보의 리스크 즉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는 특검요구가 커지고 있어 검찰이 수사에 적지 않은 압박을 받고 있다. 

두 후보가 팽팽한 지지율 대결을 이어 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의 시선은 서초동에 집중되고 있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대선 국면이 요동치며 판도가 완전히 뒤바뀔 수 있어 여야는 검찰 수사와 관련해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재명 후보가 경기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수사와 관련, 그 범위를 정관계 로비 의혹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배임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또 핵심 피의자인 김만배(57)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와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48) 변호사를 구속해 추가 수사 동력을 확보한 상태다.

여권은 검찰 칼끝이 이재명 후보를 겨냥하게 될 수도 있다 보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법원은 대장동 이혹 3인방에 대한 배임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됐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되면 검찰 수사가 당시 개발사업 인허가의 최종 결재권자였던 이재명 후보를 겨냥할 가능성이 크다. 

특혜·로비 의혹의 ‘윗선’ 여부를 규명하는데 있어 이재명 후보를 조사하지 않을 경우 특검론이 더 확산될 것은 명약관화다.  

이재명 후보 입장에서도 검찰 조사를 통해 의혹을 털고 가야 대선승리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대장동 의혹 수사는 이재명 후보 조사가 점점 불가피해지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사퇴 강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9일 “국민적 관심이 쏠려 있기 때문에 수사를 계속 미루기 어렵다”면서 “대장동 의혹 수사는 최대한 대선 전까지 끝내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도 사정기관발 변수가 리스크이기는 마찬가지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진행 중인 고발 사주 의혹 수사가 결말을 향해 가고 있다. 이와 관련, 공수처는 지난 5일 대검찰청 감찰부를 압수수색했다. 수사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윤석열 후보 캠프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공수처 수사 이외에 검찰 수사도 걸려있다는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1부(부장 정용환)는 현재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스폰서 의혹’ 사건을 수사중이다. 수사의 칼끝이 윤석열 후보를 겨냥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부인 김건희씨와 장모 최모씨 등 가족 및 측근 관련 의혹은 여러 갈래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김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이 부분이 시한폭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는 김씨가 연루된 코바나컨텐츠 협찬금 불법 수수 의혹 등도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달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오수 검찰총장은 관련 질의에 “서울중앙지검이 법과 원칙에 따라 자율적으로 충실하게 수사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