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24일 "5·16, 유신, 인혁당 사건 등은 헌법가치가 훼손되고 대한민국의 정치발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에서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음은 과거에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래야할 민주주의 가치라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는 그러면서 "이로 인해 상처와 피해를 입은 분들과 그 가족들에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사과를 표했다.

그는 "압축적인 발전의 과정에서 많은 상처와 아픔이 있었고 때로는 굴곡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듯 1960년대, 70년대 우리나라는 보릿고개라는 절대 빈곤과 북한의 무력 위협에 늘 고통을 받고 시달려야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아버지한테는 무엇보다도 경제발전과 국가안보가 가장 시급한 국가 목표였다"며 "그 과정에서 기적적인 성장의 역사 뒤편에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고통받은 노동자들의 희생이 있었고, 북한에 맞서 안보를 지켰던 이면에 공권력에 의해 인권을 침해받았던 일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박 후보는 "5·16 이후 아버지께서는 다시는 나와 같은 불행한 군인이 없어야 한다고 하셨고, 유신에 대해서는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고 까지 하셨다"며 "저는 아버지께서 후일 비난과 비판을 받을 것을 아셨지만 반드시 국민을 잘 살게 하고야 말겠다는 간절한 목표와 고뇌가 진심이었음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