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서울과 수도권 5G 네트워크 및 기업, 홈 서비스 네트워크에 통합 광선로감시시스템을 도입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뉴시안=조현선 기자] LG유플러스가 5G 장애 발생 시 위치, 원인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5G 네트워크 품질확보가 주 목적이다.

LG유플러스는 13일 5G 기지국, 중계기, 통신국사를 연결하는 광선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장애 발생시 위치와 원인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통합 광선로감시시스템'을 서울과 수도권 5G 네트워크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추후 전국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5G 장애에 대한 완벽한 대응 체계를 갖추게 됐다.

고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5G 이용시 5G 중계기와 기지국, 통신국사 등을 거쳐 콘텐츠 등이 있는 서버로 전달되고, 여기서 처리된 데이터는 다시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전해진다. 광선로는 이들 장비와 국사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안정성 확보가 우선이다. 특히 장애 등 문제 발생시 위치를 바로 파악해 이를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 

광선로감시시스템은 도입시 통신국사간 광선로는 물론 인터넷과 전용회선 서비스에 사용하는 유선망 상황까지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기존 방식은 광선로에 장애 발생시 문제 지점을 찾기 위해 운영자가 측정기를 가지고 직접 국사에 출동해 각 회선별로 광신호 값을 측정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광신호 파장 분석을 통해 어디서든 장애 발생지 10미터 이내 오차 범위에서 위치 파악이 가능해진다. 기존 수십 분 이상 소요되던 작업이 개별 광선로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신속한 장애 복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이 시스템을 중소기업 유비쿼스, 코위버 등과 함께 개발해 5G를 중심으로 한 대중소 상생협력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