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오른쪽)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손병두(오른쪽)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뉴시안=조현선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확대된 주식 개인투자자 확대에 따른 지원책을 마련한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1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증권 투자 과정에서 겪는 투자 애로사항을 지속 발굴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국내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시장 참여 확대"라며, "개인투자자들이 외국인이 비운 주식시장을 떠받치는 데 큰 힘이 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시장의 풍부한 자금이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금융과 민간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개인투자자들이 건전하게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변동성에 대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크게 ▲IPO(기업공개)제도개선 ▲개인투자자 애로사항 개선 ▲불공정거래 단속 강화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최근 국내 증시가 과거 글로벌 위기 대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금융위 조사 결과 지난 6월말 기준 개인투자자 활동 계좌는 총 3208만 개로, 지난해 말 2935만 개보다 9.3% 늘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19 2차 확산 우려 등 금융시장에 리스크 요인이 잔존하는 만큼, 시장안정화 조치들과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신속히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본시장의 토대를 굳건히 하고 증권시장 활성화를 위해 혁신기업이 우리 증시에 보다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상장심사 기준을 미래성장성 위주로 개편하겠다"며 "증권사가 전문성·책임성을 바탕으로 기업공개(IPO) 업무를 수행하도록 상장·인수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투자자 직접투자 확대 경향 등을 감안해개인 투자자들이 증권투자 과정에서 겪는투자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선하겠다"며 "또 자본시장의 질서를 훼손하는 행위를 일벌백계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한국판 뉴딜은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의 설계로 변화의 모멘텀을 만드는 것을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금융이 적극적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