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 1위로 우환질고(憂患疾苦)가 꼽혔다. ‘근심과 걱정과 질병과 고생’을 아우르는 말이다. (표=인크루트)
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 1위로 우환질고(憂患疾苦)가 꼽혔다. ‘근심과 걱정과 질병과 고생’을 아우르는 말이다. (표=인크루트)

[뉴시안= 정기영 기자]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 1위로 우환질고(憂患疾苦)가 꼽혔다. ‘근심과 걱정과 질병과 고생’을 아우르는 말이다.

1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최근 성인남녀 1186명을 대상으로 ‘2020년 올해의 사자성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단일선택)를 벌인 결과 근심과 걱정, 그리고 질병과 고생을 아울러 일컫는 12.4%가 선정한 ‘우환질고(憂患疾苦·12.4%)가 1위에 올랐다. 이에 대해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초유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일상이 지배된 올 한 해상이 반영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2위에는 몹시 힘들고 어려우며 고생스러움을 뜻하는 ▲간난신고(艱難辛苦·11.4%)가, 4위에는 바람에 병들고 더위에 상함을 일컫는 ▲병풍상서(病風傷暑·9.9%) 등 고생스러운 세파에 시달렸던 한 해를 보냈음 나타내는 말들이 상위권에 올랐다. 

반면 ▲각고면려(刻苦勉勵, 온갖 고생을 견뎌내며 부지런히 노력함·10.4%) ▲마부위침(磨斧爲針, 힘든 일도 해내고야 만다·9.2%), ▲백절불굴(百折不屈. 백번 꺾여도 굴하지 않음·4.9%) ▲분골쇄신(粉骨碎身·6.3%) 등 반전을 기대하거나 노력하자는 말들도 많은 선택을 받았다. 

부정적인 말들도 많이 등장했다. 온갖 노력에도 보람 없다는 ▲노이무공(勞而無功·5.4%) 즉 온갖 노력에도 보람 없었던 한 해를 보낸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이 외에도 아무런 의욕이 없었다는 뜻의 ▲고목사회(枯木死灰·9.8%), 나아갈 수도 없고 물러설수도 없는 ▲진퇴양난(進退兩難·8.3%) 등의 사자성어가 올해의 국내외 정세를 대변했다.

올해의 사자성어를 개인별 상황에 따라 집계한 결과 ▲직장인은 ‘병풍상서’(11.2%)를, ▲구직자는 ‘우환질고’(16.8%) ▲자영업자는 ‘간난신고’(15.2%)를 각각 1위로 꼽았다. 올해 유독 힘들고 어려움을 겪었을 자영업자, 취업난에 더해 근심걱정만 늘어간 구직자, 그리고 여기저기 시달린 직장인의 고생스러움이 전해지는 듯하다.

한편 지난 2019년 사자성어에는 크고 작은 근심 걱정들로 잠 못 이뤘다는 뜻의 ‘전전반측’이, 2018년에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보냈다는 ‘다사다망’이 각각 1위에 꼽혔던 바 있다고 인쿠르트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