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 5명의 장관 후보자들은 그대로 임명될까. 국민의힘은 지난 6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당론을 확정했다. 당연히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도 협조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이 자진해서 사퇴하거나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의혹 선물세트’라는 말까지 나온 임혜숙 후보자가 주목된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야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임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당장 지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는 게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라고 주장했다.

임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은 한둘이 아니다. 우선 해외에서 열린 세미나에 남편과 딸 등 가족을 동반했다는 의혹이다. 임 후보자는 여행 경비는 개인이 부담했다고 해명했으나 그런 행태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임 후보자의 남편이 1저자로 된 학술지 게재 논문과, 제자의 석사학위 논문 내용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논문 표절 의혹도 제기됐다.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도 불거졌다. 임 후보자는 다운계약서 작성과 관련해 “송구하다”며 사과했고, 위장전입과 관련해서도 “주택 청약자격 취득·유지를 위해 실거주지가 아닌 시댁에 2차례 주소를 등록한 바 있다. 매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국민의힘이 임혜숙 박준영 노형욱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을 천명하고 나서면서 여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선 뒤 “당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이철희 정무수석은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참모, NO라고 말할 수 있는 참모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존 ‘친문 주류’ 흐름과는 결이 좀 다른 인물들이기에 이들 3인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가 향후 이들의 여권 내 ‘역할’ 여부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될 가능성이 있다. 만약 그대로 모두 임명하는 수순을 밟는다면 문재인 대통령 또한 “달라진 게 없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 내 흐름도 과거와는 달라진 분위기다. 세 명 중 한 명이라도 자진 사퇴나 지명철회 하는 모습을 보여야 달라진 민심에 부응하는 모양새가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겉으로는 “야당에서 제기하는 의혹이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큰 결격 사유라고 보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지만 고심이 깊어가는 모양새다. 제1 타깃이 된 임혜숙 후보자는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