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운영사 컬리의 김슬아 대표. (사진=컬리)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의 김슬아 대표. (사진=컬리)

[뉴시안= 박은정 기자]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올해 상반기에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악재에 휘말렸다. 마켓컬리 물류센터 신축 현장(임대)에서 화재가 발생한 데 이어 이번에는 일용직 블랙리스트 의혹에 휘말렸다. 

19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 서울동부지청은 마켓컬리와 블랙리스트문건 작성자로 지목된 회사 직원을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최근 서울동부지검에 송치했다. 

노동부 측은 "제기된 의혹을 조사한 결과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 사실이 확인됐다"며 "검찰이 자체적으로 판단해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마켓컬리는 일용직 노동자의 개인정보를 담은 문건을 작성해 이를 협력업체에 전달하며 일부 노동자에게 일감을 주지 않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마켓컬리는 새벽배송 확장 전략에도 제동이 걸렸다. 지난 5일 경기 평택시에 위치한 물류센터 신축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 해당 물류센터는 마켓컬리가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 물류센터를 선정등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마켓컬리의 새볏배송 확대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마켓컬리는 그동안 수도권에 한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지난해 5월 충정권, 7월 대구, 12월 부산과 울산 지역 등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었다.

그나마 위안거리는 마켓컬리의 꼬리표처럼 따라붙었던 '갑질 의혹'에서는 벗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공정위는 지난 10일 마켓컬리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 신고 건에 대해 위법을 입증할 증거가 확보되지 않았다며 심사를 종료했다.

앞서 2020년 마켓컬리의 경쟁사 오아시스는 마켓컬리가 자신과 거래하는 납품 업체들에게 거래를 끊도록 요구하는 등 갑질을 가했다며 공정위에 신고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마켓컬리를 둘러싼 각종 악재가 기업공개 심사 절차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하는 분위기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8일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제정했다고 밝히며 IPO 절차를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0월 기업공개 추진을 위해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건을 공동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 이달 중으로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해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