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인 금요일(4일)은 매서운 한파가 찾아오는 가운데, 미세먼지 걱정 없는 주말이 되겠다. (사진=뉴시스)
입춘인 금요일(4일)은 매서운 한파가 찾아오는 가운데, 미세먼지 걱정 없는 주말이 되겠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봄이 시작된다는 입춘(立春)인 금요일(4일)은 서울 아침 기온이 영하 8도까지 떨어지는 등 전국적으로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권에 들면서 춥겠고, 충청 이남 지역에는 곳곳에 눈이 내리겠다.

현재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경기 내륙과 강원 내륙·산지, 충청 내륙, 경북 북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를 밑돌고,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 일부지역은 -15도 안팎을 기록할 전망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13~-2도, 낮최고기온은 -3~7도.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다. 아침 체감온도는 서울 -12도, 대관령 -22도, 인제·양구 -18도, 경기 양주·포천 -17도까지 떨어지겠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 서해안에는 새벽부터 오전까지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밤부터 전라권에는 가끔 눈이, 제주도에는 가끔 비 또는 눈(제주도 산지 눈)이 내린다. 늦은 밤부터 5일 아침까지 충남 북부 내륙과 충북 중·남부에는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와 울릉도·독도에는 3~10㎝, 전북 서부와 전남 북부에도 최대 7㎝으로 예상된다. 전라권에는 1~5㎝, 충남 서해안·충남 북부 내륙·충북 중·남부·제주도에도 1~3㎝의 눈이 오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에서 '보통'으로 예상된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 영동과 전남 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오후부터 동해 먼바다와 서해 중부 먼바다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6도 △춘천 -11도 △강릉 -4도 △대전 -7도 △대구 -5도 △전주 -4도 △광주 -3도 △부산 -2도 △제주 3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1도 △춘천 0도 △강릉 3도 △대전 2도 △전주 2도 △광주 4도 △대구 4도 △부산 7도 △제주 7도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