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인근에 '청와대 국방부 이전 결사반대'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인근에 '청와대 국방부 이전 결사반대'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 집무실 시대'를 열겠다고 공식화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용산구에 사무실과 주거 수요가 늘어나면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각종 규제로 불편해질 것이라는 의견도 분분하다.

지난 20일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을 발표하면서 "용산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다"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와 서울시가 추진 중인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용산공원 조성 등의 사업이 취소·변경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용산은 집무실 이전 이슈로 '정치 1번가'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용산구 아파트 매물은 882건으로 집계됐다. 대선 다음날인 지난 10일 921건과 비교하면 39건(4.3%) 감소한 것이다. 

윤 당선인이 집무실 이전에 속도를 내면서 용산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제기되자 매물을 회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될 경우 인근에 인프라 구축이나 용산공원 개발 등이 순조롭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 자체로는 호재로 작용될 수 있지만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실제로 지난 2020년 여당을 중심으로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지면서 세종시 아파트값이 폭등했다. 그러나 세종시 인근의 인프라 구축이 미흡해 생활이 불편하는 등의 여러 문제로 부동산값은 지난해 들어 오름폭이 둔화되더니 곤두박질 치고 있다.

일부 누리꾼은 "용산으로 집무실이 옮겨지면 주기적인 훈련과 교통체증, 방공포 설치 등으로 건물 세우는 것이 어려워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며 "왜 호재라고 보는 것이냐"라고 의문을 표하기도 했다. 

기존 청와대가 위치해 있던 종로구를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설정돼 있는 고도 제한이 풀릴 경우, 상권이 활성화 돼 관광객이 대거 유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 수석연구원은 "청와대 인근은 고도제한이 설정돼 있어 개발이 진행되기 어렵다"며 "그러나 관광지로 부각된다면 상권이 성장할 수 있는 호재로 작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