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11일 쇼핑 스마트블록에  '내돈내산 리뷰상품' 블록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캡쳐=조현선 기자)
네이버는 11일 쇼핑 스마트블록에  '내돈내산 리뷰상품' 블록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캡쳐=조현선 기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네이버 이용자들은 앞으로 허위 리뷰 대신 '내돈내산' 등 '찐리뷰'만 볼 수 있게 됐다. 국내 대표 검색 포털답게 사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해 소비자의 검색 편의성을 더욱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직접 구매를 인증한 사용자의 상품평과 날씨∙시즌별 추천 아이템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AI(인공지능)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인 데 이어 스마트블록을 도입했다. 연내 검색 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다양한 검색어로 관련 사용자에게 더 풍부해진 검색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에는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이 포함됐다.

'내돈내산'이란 외부 기업 등의 협찬을 받지 않고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을 의미한다. 인플루언서 등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제품 홍보를 위해 이들에게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하거나, 제품을 제공한 후 리뷰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대가를 받은 이들이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대신 기업이 원하는 광고 문구를 적거나, 장점만을 늘어놓는 게시글이 늘었다. 특히 인플루언서가 작성한 게시글이 검색 상단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객관적인 평가를 찾아보기 힘들어지면서 '내돈내산'이 새로운 검색 키워드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네이버 쇼핑 스마트블록에서 '내돈내산 리뷰상품' 블록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리뷰를 함께 보여준다.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관련 상품 외에도 연관 키워드 관련 상품 정보 및 리뷰도 함께 제공되는 만큼 여러 리뷰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검색하는 등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탐색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평가다. 

날씨∙계절 관련성 높은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는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해주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도 추가 도입됐다.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에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 시점에 적합한 의류, 먹거리 등 상품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